본문 바로가기

바른태국어

[바른태국어] 태국어 자음 정리표 & 저자음(LCp) 올바르게 외우는 순서 #2강

#1강 에서는 태국에서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고, 태국어 학습의 필요성에 대해서 제 생각을 정리해서 한번 글로 써보았습니다. 그 글을 보시면, 태국어의 필요성과 비젼에 대해서 어느정도 필요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처음에 태국어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올바른지에 대해서 글을 썼습니다. 지난 3년간 태국어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의 모든 공부를 하면서 느낀 점들을 총망라해서 요약한 글이므로 공부를 처음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한번쯤 읽고 오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읽어주세요.


LCp : Low Class plural (악썬땀쿠)

[바른태국어] 태국어 공부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필독사항 #1강

태국어 모음 총정리한 표를 크게 본 후에 세부학습하기


태국어를 이제 시작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쓰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되도록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이해하기 쉽게 초반에는 태국어를 사용하지 않고, 한국어로 읽기 편하게 써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반복학습 2회 이상이 넘어가면서 태국어의 비중을 높여가는 방식으로 학습의 부담감을 줄이겠습니다. 그점 참고하시면서 일단은 마음 푹 놓으시고, 종이에 볼펜하나 준비하셔서 가벼운 마음으로 공부를 시작하셨으면 합니다.

태국어의 문법과 발성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음에 대한 정확한 암기와 숙지의 선행학습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그 부분에 대한 내용을 표로 총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매일 학습을 성취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표를 구성해서 학습하는 방법으로 표를 정리하겠습니다.

처음에는 모르는 자음과 암기의 과정에서 조금 부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따라오시면, 자음에 대한 어려움을 문제없이 완벽하게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후의 태국어는 정말 쉬워집니다. 다음은 앞으로 자음을 다 배우면 백지에 다음을 술술 써내려갈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하는 태국어자음표 입니다.


자음구성표

 LCp LCs
MC
HC
หLCs
 พ
 ม  บ  ผ  หม
 ท ฑ ฒ ธ
 น
 ป  ถ
 หน
 ช  ง  ด
 ฉ  หง
 ค (ฅ)
 ว  ต
 ข (ฃ)
 หว
 ฟ  ล
 จ  ฝ  หล
 ซ   ร  ก
 ส ศ ษ
 หร
 ฮ
 อ  ห  หย หญ


่위의 자음구성표를 완벽하게 순서를 바꾸지 않고 쓸 수 있어야 제대로 된 태국어를 공부할 준비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한번에 모든 것을 외우려고 하면 태국어가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한줄씩 ​​​​​​​​LCp, LCs, MC, HC, หLCs 의 순서대로 차근차근 외우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위의 표를 분석해보면 아시겠지만, หLCs 의 경우에는 LCs 유사한 부분이 많아서 사실 LCp, LCs, MC, HC 만 외우는 것으로도 사실상 모두를 암기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으로 표기한 것은 뭐죠?


구성표의 처음에 나온 검은글자가 가장 사용빈도수가 높은 글자입니다. 그리고 파란색으로 표시는 것은 음가는 같으나 사용빈도수는 현저하게 낮습니다. 하지만 외우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초반에는 색깔에 관계없이 우선 전부 외우시는 것이 속편합니다.

#2강 학습 - LCp 집중학습하기


태국어를 편법으로 공부하신다고 음가만 외우는 편법(ㅍ, ㅌ, 이런식)보다는 (퍼 판, 퍼 쌈파오, 터 타한, 터 낭몬토 이런식으로) 그룹별로 각 모음에 연계된 사물까지 입에 붙을 정도로 계속해서 무한반복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그정도 수준까지 올라야 다음학습단계로 이어지면서 부담을 느끼지 않고 극복해갈 수 있습니다. 지금 기초를 탄탄하게 다져놓지 않으면 나중에 가서도 계속해서 앞부분을 뒤적거리는 자신없는 모습의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마시고, 이왕에 하신다고 결심했으면 확실하게 암기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LCp 구성표

 พ 퍼 판  ภ 퍼 쌈파오  
 
 ท 터 타한  ฑ 터 낭몬토  ฒ 터 푸타오
 ธ 터 통
 ช 처 창
 ฌ 처 까쳐
   
 ค 커 콰이
 (ฅ) 커 콘
 ฆ  커 라캉
 
 ฟ 훠 환
     
 ซ 써 쏘
     
 ฮ 허 녹후
     

태국어 LCp 음성 들어보기






제가 태국어를 공부할 당시에 자음을 정확한 음성으로 듣기 위해서 자주 사용했던 유튜브영상입니다. 학습하기에도 좋고, 발음도 정확하고 뚜렷해서 자주 사용했습니다. 다행히 무료로 제공해주기에 링크를 걸었습니다. 위 영상을 계속해서 반복해서 들으시면서 태국어 자음에 익숙해지시기 바랍니다. 차후에 태국인 친구에게 부탁해서 현지인 음성으로 각 그룹별로 묶어서 발음MP3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제 벌써 #2강까지 모두 마쳤습니다. 태국어의 경우에는 초반에 어려운 고비와 중반에 꼭 외워야하는 것들만 확실하게 외우면 나머지는 시간이 해결해주는 의외로 편한(?) 언어입니다. 태국말의 억양이 제대로 들리는 날부터는 태국말이 마치 노랫말처럼 들리는 날이 올것입니다. 그때까지 같이 열심히 태국어공부를 해보겠습니다. 그럼 #3강에서 LCs(Low Class single) 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1~5강 까지는 이런식으로 진행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6강에서 모든 표를 다 정리해서 자가테스트를 해볼 수 있도록 한번 준비를 해보겠습니다.

[바른태국어] 태국어 자음 정리표 & 저자음(LCs) 바르게 외우는 순서 #3강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의 추천 View On도 콕! 콕!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