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른태국어

[바른태국어] 태국어 자음구성표 & 고자음(HC) 바르게 외우는 순서 #5강

지금까지 잘 따라오시고 있다면, 이제 상당부분 태국어 실력연마를 위한 기초를 탄탄하게 다지고 있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부담스러운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태국어에서는 가장 고비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어의 경우에는 초반에는 쉽다가 후반으로 갈수록 어려워지는 특색이 있습니다. 하지만 태국어의 경우에는 초반에는 어렵다가 어느정도 고비만 극복하시면 후반으로 가면서 조금씩 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고난도 태국어로 발전시킬 때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과자음의 경우에는 가장 성조변화가 많은 부분이기도 하고, 나중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정한 성조의 규칙에서 조금 역으로 올라가는 경향이 있어서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그 부분에 대해서 제가 오해하면서 헤매던 기억을 더듬어서 이번에 따라오시는 분들에게는 완벽하게 삽질없는 태국어 성조 문법 이해를 약속드리겠습니다. 제가 쓴 글을 잘 읽으시면서 따라오시면 됩니다.

이제 글을 올리면서 조금씩 댓글을 달아주시면서 반응을 보여주시는 분들이 생겨서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순수하게 문법정리를 위해서 하는 공부이기 때문에 다른 어떤 포스팅보다는 정성을 많이 들이고, 시간을 많이 투자하기 때문에 더욱 그 기쁨은 큽니다. 앞으로도 댓글로 많은 반응 보여주세요. 저에게는 큰 힘이되고, 자극제가 됩니다. 틀린부분을 없게 하려고 몇번이고 반복하지만, 혹시 제가 발견하지 못하는 것은 지적해주시면 수정조치 하거나 아니면 교정하겠습니다.

고자음 (HC) : High Class(악썬쑹)

태국어 전체 자음표 및 고자음 (HC) 바르게 암기하기



자음구성표

 LCp LCs
MC
HC
หLCs
 พ
 ม  บ  ผ  หม
 ท ฑ ฒ ธ
 น
 ป  ถ
 หน
 ช  ง  ด
 ฉ  หง
 ค (ฅ)
 ว  ต
 ข (ฃ)
 หว
 ฟ  ล
 จ  ฝ  หล
 ซ   ร  ก
 ส ศ ษ
 หร
 ฮ
 อ  ห  หย หญ


지난 시간에 배웠던 것들에 비하면 글자수는 그렇게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제 저자음에서 배웠던 글자들과 모양이 비슷해서 헷갈리는 것들이 생길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퍼 판' 과 '퍼 픙' 그리고 '훠 환' 과 '훠 화' 입니다. 여기서 공부에 대한 팁을 드리자면, 사실 태국어 발음을 한글로 표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14개의 자음으로 구성된 한글로 44개로 구성된 태국어를 표현해내는 것이 사실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태국어 그 자체로 공부하고, 읽는 법을 터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초반이기 때문에 한글로 일단은 표현을 하고, 나중에 그것을 태국어로 바꿔나가는 단계별 방식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5강 태국어 고자음 (HC) 집중학습


고자음 HC 구성표

 ผ 퍼 픙    
 ถ 터 퉁    ฐ  터 탄
 
 ฉ 처 칭
   
 ข 커 카이
 (ฃ) 커 쿠엇
 
 ฝ 훠 화    
 ส 써 쓰아
 ศ 써 살라
 ษ 써 르씨
 ห 허 힙
   

고자음(HC)의 경우는 앞에서 학습한 모음들과 비슷하게 생긴 것들이 많아서 상당히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고자음의 경우에는 '퍼 픙' 과 '훠 화' 가 안쪽으로 원이 형성되어 있다는 점과 마지막 꼬리 부분의 길이차이로 구분하면 조금 편합니다. 일단은, 정확한 쓰기 연습을 위해서 태국어 습자연습을 위한 교재를 활용하시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직접 손으로 써서 사진을 올리는 방법이나 아니면 동영상을 촬영하는 방법 중에서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겠습니다.

태국어 고자음 (HC) 음가를 실제 태국인의 발음으로 들어보기.






지금까지 저자음, 중자음, 고자음을 모두 배우보았습니다. 이제 다음강 #6강 에서 진행되는 '어남악쏜' 까지 진행하면 자음은 모두 끝이 납니다. 후에 정확한 쓰기 연습을 위한 연습강을 2~3강 정도 연재한 후에 모음과 만나면서 이제 음가를 형성하게 됩니다.

모음의 경우에도 정확하게 정해진 모음표를 구성해서 암기가 편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나중에 합쳐서 발음하게 되면 이제 음성이 되는 것입니다. 그 이후에는 이제 성조를 공부하게 되는데, 지금의 탄탄한 기초가 나중에 위력을 발휘하는 때는 그 때부터 입니다. 암기를 게을리하지 마시고, 꾸준하게 따라와주세요. 좋은 결과를 진심으로 기원하고, 약속합니다.

[바른태국어] 태국어 자음구성표 & 어남악썬 (หLCs) 바르게 외우는 순서 #6강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의 추천 View On도 콕! 콕!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