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체험기

카페인 알러지 있나요? 카페인 민감증후군? 커피 거부반응 보인이유는?

오늘 이야기하는 내용은 카페인 알러지에 대한 개인적인 이야기입니다. 부끄럽게 고백하면 솔직히 지난 수년동안 자주는 아니지만 이런 커피알러지에 대한 내용을 까맣게 모른체 커피를 마셔왔습니다. 매번 속이 거북하고, 불편했지만 그것이 설마 커피때문이라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던 잘못도 있습니다. 특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커피는 아메리카노로 마시면 항상 거북하고, 어리럽고, 복부팽만감을 느끼고, 신경성 두통, 소화불량 등등 각종 내장트러블을 야기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몰랐습니다. 그것이 커피때문이라는 것을 말이죠. 그냥 커피를 마시기 전에 먹은 식사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날 문득 생각했습니다. 혹시 나처럼 커피를 마시면 거부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있을까? 아니면 카페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있을까에 대해서 말입니다. 그래서 국내 포탈사이트 이곳저곳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역시나 커피나 카페인에 부정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질문을 올린 것을 조금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에 대한 반응은 상당히 냉정했습니다.


커피는 문제없다. 나는 잘 마시고 있다.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냐? 등등의 조금은 무신경한 답변뿐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의사들이 답변을 달아줬더군요. 그런 부정반응이 있으면 커피를 그만 마시는 것이 좋다고 말이지요.


그래서 구글링을 해봤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커피에 상당히 민감한 또는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있었습니다. 분명히 커피 또는 카페인 음료때문에 생기는 각종 증상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솔직히 조금 기뻤습니다. 나처럼 커피마시면 불편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말이죠.


그래서 오늘 그 기사내용을 조금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저랑 비슷한 증상이 있는 분들은 얼른 카페인 섭취를 삼가시기 바랍니다.




최근 커피마시고 죽을 뻔한 사연


신경과민이나 위가 불편한 이유가 원두를 갈아서 만든 커피때문이라는 사실은 최근에 알았습니다. 항상 다른 원인이 있겠지~ 하면서 넘겼는데, 이번에는 다른 원인이 없었기 때문에 확실하게 알았습니다. 가끔은 커피를 마시고 조금 속이 불편하지만 괜찮다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달랐습니다. 커피를 마시자마자 바로 배가 더부룩하고, 땡땡해졌습니다. 마치 소화기관이 그대로 멈춰버린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오랜기간 자리에 앉아있어서 장운동이 둔감해졌나 생각해서 소화제도 먹고 다른 민감요법을 다 써봤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렇게 계속 불편한 상태로 10시간 정도가 지나서야 속이 진정될 정도였습니다. 이번에는 분명 커피가 원인임에 틀림없었습니다. 약간의 호흡곤란증세, 어지럼증, 무기력증 등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했습니다. 그런데 구글링을 통해서 이와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이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커피알러지, 커피민감반응, 카페인알러지, 카페인민감반응, 커피증후군, 커피거부반응, 카페인 민감증후군, 커피유전자. 커피소화효소내용출처 : http://www.caffeineinformer.com/caffeine-allergy-top-20-symptoms


카페인 알러지 관련 사이트에 가서 살펴보니 몇가지 흥미로는 기사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카페인 알러지라는 증상이 명확한 검증을 거치지는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고 있고, 그 주장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상당부분 설득력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위 출처의 사이트에서 발표한 상위 20개 증상이 제가 커피를 먹고 겪었던 증상들과 상당히 유사했다는 것입니다.



카페인 알러지 관련 증상 베스트 20 


커피알러지, 커피민감반응, 카페인알러지, 카페인민감반응, 커피증후군, 커피거부반응, 카페인 민감증후군, 커피유전자. 커피소화효소http://www.caffeineinformer.com/caffeine-allergy-top-20-symptoms


제가 겪었던 증상은 2번에 두통, 3번 불안, 초조, 4번 집중력 상실,  6번에 심장요동, 두근거림, 7번 언짢음 이 해당사항에 있었습니다. 이후 랭크되어있는 것들도 증상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상당부분 카페인 중독과 일치했다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유전적인 증거가 존재합니다. 즉, 유전적으로 카페인을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한 사람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 과학적으로 일반화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말이지요. 솔직히 개인적인 사견입니다만, 커피산업과 관련한 음모론이 생길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만약 커피 또는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나 차를 마시고 이와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바로 섭취를 중지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똑같은 커피나 음료라도 카페인의 함유량과 반응도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순간에 갑자기 격렬하게 알러지 반응을 보이면 위험할 수 있을 여지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우 리가 섭취하면서 신경을 쓰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상당히 많은 음료에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만 보아도 상당합니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이와 관련한 언급조차 없기 때문에 정보제공에 있어서 더 열악할 것 같은데요. 저랑 비슷한 카페인 민감반응 또는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분들에게는 슬픈 소식입니다.


사이트 제공 카페인 포함 정보 : http://www.caffeineinformer.com/caffeine-in-candy






카페인 알러지와 관련한 댓글 모음

커피알러지, 커피민감반응, 카페인알러지, 카페인민감반응, 커피증후군, 커피거부반응, 카페인 민감증후군, 커피유전자. 커피소화효소


커피알러지, 커피민감반응, 카페인알러지, 카페인민감반응, 커피증후군, 커피거부반응, 카페인 민감증후군, 커피유전자. 커피소화효소



카페인 알러지라는 것은 분명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증상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와같은 증상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도무지 이해가 안되는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런 이야기 자체가 터무니없는 이야기라고 치부해버리는 글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국내포탈사이트의 많은 기사와 내용을 검색해보아도 이와 관련해서 명쾌한 답이 없을 정도니까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런 증상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이와 관련한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재밌는 이야기지만, 어머니께서도 같은 증상으로 커피를 마시지 못하시는 것으로 보아 유전적인 요인도 일부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문제가 없구요.


짧은 지식입니다면 형과 누나가 카페인 알러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아 아버지는 보인자(Cc)X어머니는(cc)=형(Cc), 누나(Cc), 나(cc) 라고 생각되네요. 따라서 열성으로 작용하는 하나의 유전증상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각설하고.


이와같은 증상이 있다면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보다는 저처럼 미네랄워터나 오렌지 주스로 대체하세요. 커피를 전혀 안마시고 나니 이런 증상이 없어졌습니다.



42kg그녀 젓가락다리 보다도 더 충격적인 그녀의 행동


마른비만 D라인형 비만 당뇨병위험 무방비노출


곽현화 '7kg감량' 이슈메이커 가려진 똑똑한 다이어트 성공


개콘 헬스걸 36kg 폭풍감량 기대되는 이유


마늘 건강 효능효과 건강정보 정리


소시 유리 육덕진몸매 극복했던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