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체험기

'폭풍감량효과' 봉인풀린 자전거 다이어트 숨겨진 시크릿 4개월 후기

이제 자전거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글을 쓰기 시작한지도 이제 내일이면 정확하게 4개월기 되었습니다. 1주일에 2~3번 정도 라이딩을 위해서 한번 나갈 때마다 2시간 정도씩 꾸준하게 탔기 때문에 한번에 20km 정도를 탔다고 해도 이제 최소 600km 이상(4월에도 조금 못타서)은 라이딩으로 탔다는 계산이 나오게 됩니다. 시작은 그렇게 거창하지 않았지만 '포기하지 말고 꾸준하게 타자.' 는 생각으로 조금 피곤해도 꾸역꾸역 나와서 탄 것이 이제 시간이 지나면서 나도 모르는 사이에 1주일 일과에 자전거 라이딩이 어느새 자리잡고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제 자신을 보면서 뿌듯하기도 합니다.


처음에 운동을 생각하기보다는 기분전환으로 생각했던 경향이 있었습니다. 자전거도 운동을 위한 자전거라기 보다는 산책용이나 단순한 교통수단용에 더 가까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전거 다이어트 운동량이 상당히 컷고 이제는 오히려 기준에 했던 운동보다도 자전거로 하는 다이어트 운동을 더 중요시하게 되는 수준까지 올랐을 정도로 효과는 좋습니다. 적절한 기어조절과 높이 조절만 잘 해주면 관절에 부담없이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다른 운동보다도 때로는 편하게(?),  때로는 혹독하게 자신만의 페이스를 조절하면서 운동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2주 간은 바쁘다는 핑계로 조금 소흘해서 1주일에 1번의 라이딩을 하는 것으로 만족했지만, 이번 포스팅을 계기로 자신을 한번 다잡고 다시 자전거 다이어트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서 다시 의지를 다져보고자 합니다.


자전거다이어트, 다혼자전거, 일제자전거, 자전거체중감량, 자전거운동, 자전거타기 사진 #1


폭풍감량 진리 자전거 다이어트 4개월 하면서 느낀 점



자전거 다이어트에 대해서 최근 3개 정도의 포스팅을 올렸는데, 자전거 다이어트에 대해서 극찬하는 사람들과 반대하는 사람들이 나뉘어져 있다는 것에 적잖게 놀랐습니다. 그리고 자전거를 오래타왔기 때문에 양쪽에서 주장하는 각자의 입장에 대해서 조금은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자전거 다이어트의 장점은 꾸준하게 페달을 밝아야 하기 때문에 하체운동에 좋고, 비교적 장시간 고속으로 질주할 경우에는 상당히 에너지를 요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는 점이 우선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런 입장에 있기에 자전거 다이어트에 대해서 찬성하는 입장에 있는 것이구요.

하지만 반대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지나치게 안장에 오래앉아서 생길 수 있는 전립선문제, 성감대 둔감문제, 관절건강문제, 하체근육이 지나치게 커지는 것에서 생기는 단점들에 대한 것들을 논거로 들면서 자전거에 대해서 반대하는 입장을 보이시는 분들도 많이 계셨습니다.

제가 자전거 다이어트라는 대주제를 걸고 4개월 남짓으로 포스팅을 했지만, 교통수단으로 10년 넘게 타왔던 입장에서 보았을 때에는 자전거를 업으로 하지 않는 이상은 보통 적절한 장비와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모르고 운동을 하실 경우에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비약하는 면도 없지 않아서 괜히 자전거 다이어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하게 되는 논거가 되지는 않을지 조금 우려가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우리가 상식에서 잘못알고 있거나 자전거를 오래타면서 생긴 많은 사람들의 노하우를 댓글을 통해서 같이 공유해서 많은 사람들이 올바르게 자전거를 타면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계기가 되는 포스팅으로 방향을 잡아보고자 합니다.

성감대 둔감화문제라고 하셨는데...


서두에서 밝힌 것처럼 운동을 위한 자전거라고 하기 보다는 단순하게 교통수단으로 활용하는 정도의 자전거이기 때문에 자전거 다이어트 운동을 위한 자전거라고 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장비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도 자전거를 고속질주할 때면 앞바퀴가 흔들리는 문제, 페달을 누르기밖에 할 수 없다는 문제, 전립선 안장이 아니라는 문제때문에 사실 자전거 반대론을 펼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몸소 체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남성에게 가장 민감한 문제인 성감대 둔화문제는 제가 직접 일반 안장으로 오랫동안 앉아있어보니 그것이 어떻게 생기는지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자전거 안장에 2시간 가까이 앉아서 계속해서 페달운동을 고속으로 하게 되면 마찰이 생기고 그 마찰은 열이 되어서 압박과 열이 다리사이에 특정한 힘점에 그대로 전달이 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특정지점이 압박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얼얼하다는 느낌이 들고 그것이 몇개월동안 쌓이게 되면 그 부위에 마치 굳은 살이 생긴 것은 아니지만 그와 비슷한 느낌을 받게 되면서 감각이 둔감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실제로 자전거 운동을 오랫동안 즐기시는 분들도 그런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았고 그래서 오랫동안 자전거를 즐기시는 많은 분들은 '전립선안장' 이라는 것을 사용해서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15분 타고 2~3분 휴식하는 방법으로 자전거 라이딩을 하면서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지만 가끔은 휴식을 잊고 계속해서 라이딩을 할 때에는 그런 느낌을 받아서 앞으로 꾸준하게 자전거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전립선안장의 구매에 대한 관심을 꾸준하게 갖고 제품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자전거다이어트, 다혼자전거, 일제자전거, 자전거체중감량, 자전거운동, 자전거타기 사진 #2


적절한 휴식만 있다면 크게 문제될 것 같지는 않은데요...


저도 체중이 그렇게 많이 나가지는 않지만 만약에 과체중이신 분들이 전립선안장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으시고, 거기다가 적절하게 휴식시간을 두고 무작정 1~2시간을 휴식없이 라이딩한다고 생각한다면 그 문제는 조금 다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일반인들이 받은 압력에 몇배의 압력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올바른 장비와 운동방법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으시고 '그냥 타면 되지 모~' 라는 아니한 생각으로 자전거를 타시면 나중에 1~2년이 지나고 나서 후회하시는 분들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운동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적절한 장비와 운동방법은 운동을 시작하실 때에 항상 생각을 해야 합니다. 처음에 너무 쉽게 별다른 준비없이 운동을 하시면 나중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동을 포기하게 되는 사유에 직면하게 되실 것이고 그동안 꾸준하게 지켜운 운동습관이 하루아침에 날아가버릴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셔서 준비하는 자세로 조심스럽게 모든 운동방법과 가능성에 대해서 생각하시는 준비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고려하시면서 자전거를 타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따라서 미리 라이딩 년수가 많은 사람들에게 문의하셔서 여러가지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 미리 준비하시고, 조언을 얻어서 시작을 하시는 것이 장기간 자전거 다이어트를 하기 위한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자전거다이어트, 다혼자전거, 일제자전거, 자전거체중감량, 자전거운동, 자전거타기 사진 #3


수분섭취의 중요성


보통 자전거를 타셨던 분들은 항상 수분보충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고 물통을 따로 준비해서 미지근한 물을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보충하면서 자전거 라이딩을 하십니다. 하지만 자전거 다이어트 운동을 너무 쉽게 생각해서 준비없이 가셔서 심하게 라이딩 하시고 탈수초기증상을 경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생각하시고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일부러 물을 드시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상당히 위험한 발상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렇게 수분배출만 하고 보충이 없으면 1~2시간 타고 돌아와서 피로감, 어지럼증같은 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수분을 제때 섭취하지 않으시면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더 큰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니 수분보충을 위한 병을 따로 마련해서 수시로 30분마다 한모금정도씩 섭취하시는 것으로 해갈하시면서 자저거 다이어트 운동을 하시은 초보분들의 경우에는 더 운동효과가 좋습니다.

 

자전거다이어트, 다혼자전거, 일제자전거, 자전거체중감량, 자전거운동, 자전거타기 사진 #4


안전장비의 중요성


최근에 자전거 라이딩을 하다가 심하게 다치신 분을 목격한 적이 있습니다. 자전거 핸들을 잡지 않고 뽐내시다가 그만 앞에 있는 쇠로 된 고깔을 발견하지 못하시고 그대로 충돌했던 것 같았습니다. 평소에도 비교적 장시간 자전거 라이딩을 하면서 멀리까지 가다보니 천태만상의 자전거 라이더를 만나게 됩니다. 진지하게 운동을 하시는 분, 청바지입고  라이딩하시는 분, 슬리퍼신고 라이딩 하시는 분 등등 다양한 모습을 보면서 안전장비에 대한 중요성을 너무 쉽게 생각하시는 것이 아닌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나에게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는 사고가 어느날 자신이 안전장비가 가장 허술할 때에 일어날 수 있다고 최악의 시나리오를 생각하시고 최소한의 장비와 고글정도는 챙기시고 라이딩을 하시면 좋겠다는 생각에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도 많은 분들이 자전거 다이어트 운동을 하시고 계십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자전거 운동 자체에 대한 운동효과에 대해서 입에 침이 마르도록 극찬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바른 장비와 올바른 운동방법을 통해서 자전거를 타는 것은 운동에도 좋고, 환경보호를 위해서는 더없이 좋은 방법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에는 자전거를 타시는 것만으로 지구사랑을 실천하시고 계시다는 자부심으로 열심히 운동실천하시면 여러가지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납니다. 아무쪼록 안전하게, 건강하게 라이딩하시어서 자신의 소기목적을 모두 달성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