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상식

뚱뚱한 사람이 코고는 거 문제없나?

새해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변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식단표계획에 대해서 의뢰를 해오는 것만 봐도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작심삼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어서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모든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포기하지 않도록 제가 간단하게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골이와 비만이 관계가 있다는 말에 대한 해답도 찾을 수 있습니다.


코골이란?



우선, 고도비만의 경우에 코골이와 어느정도 관련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비만으로 늘어진 연구개가 탄력을 잃으면서 수면중에 숨을 쉬는 길(기도)를 막아서 좁아진 기도로 억지로 숨을 쉬기 위해서 생기는 일종의 수면장애가 바로 코골이입니다. 성인의 경우 30% 정도가 이 증상으로 숙면을 취하는데 상당히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수면 중에 숨을 제대로 몸쉬니 항상 잠을 자도 피곤한 것입니다. 따라서 코골이와 관련한 증상은 따로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을 권합니다. 


다이어트를 통한 해결책



다음 다이어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제가 말씀드리는 다음 3가지 요소를 지켜야합니다.

첫째, 소금을 피하라
둘째, 탄수화물을 지금의 50%만 섭취 
셋째, 줄인 탄수화물을 단백질(닭가슴살, 소고기)과 식이섬유(신선한 과일과 야채) 위의 세가지 요소만 명확하게 지킨다는 것입니다. 

다음 식단만으로도 어느정도 체중 감량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거기에 유산소 운동(빠르게 걷기 1시간 또는 빠르게 걷기와 달리기를 2분씩 반복하는 인터벌)을 첨가하면 살빼기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음식의 경우로 예를들면, 김치찌개는 김치에 엄청난 소금과 찌개에 들어간 조미료 등등이 염분을 기본적으로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일단은 피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라면 한봉지를 먹는 것만으로도 하루 염분섭취 권장량을 능가하기 때문에 라면을 즐기는 분들은 다이어트 성공전략을 위해서라도 라면을 끊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와 비만 


비만인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코골이가 심한 경우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단지 코골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가족과 배우자 등의 수면을 방해하여 극단적으로 생각하면, 정상적인 관계가 유지되는데에도 어려움을 주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피곤할 때 일시적으로 코골이는 하는 경우를 제외한 만성형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증도 같이 병행되는 경우도 많이 있으므로, 개인적인 건강을 위해서도 수술이나 기타 의학기술을 동원하여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