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사연게재

[별님 사연] 요가에 지방흡입까지 했지만, 차도없는 당신을 위한 다이어트 조언 #2

가명: 별

안녕하세요.

노펫님. 우연히 노펫님의 블로그를 보고 많은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노펫님의 글로 인해서 제가 몰랐던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이면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26살이고, 158cm에 60kg를 왔다갔다 하고 있는 고도비만입니다. 하루 일과의 대부분을 앉아서 보내고 있구요.. 또 한 달 전부터 운동을 시작하기는 했지만, 제가 운동하는 방법이 무언가 잘못되고 있는 것 같아서, 잘하고 있는건지 잘 모르겠어서 이렇게 메일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

1. 성별: 여자

2. 나이: 26살

3. 다이어트 경험 20대 초반에 하루에 한끼만 먹고, 매일 1시간 이상을 걸어다니며 4kg정도를 감량한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 한 번 외국에서 장기체류를 하게 되며, 그 때의 스트레스로 몸무게가 10kg이상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제 키는 158cm인데, 당시 몸무게가 63kg까지 나가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2년 정도를 살게 된 후 한국으로 돌아와 정신을 차리고 보니 너무 자신의 몸을 방치해두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빠른 시간내에 예쁜 몸매를 가지고 싶다는 생각에 결국 24살이 되던 해에 허벅지 지방흡입까지 하게되었지만, 땅을 치고 후회하게 되었습니다. 지방흡입으로 결코 아름다운 다리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운동과 식단조절이 건강과 아름다움의 유지를 위해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죠.

4. 지방이 많다고 생각하는 곳

복부,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팔뚝 (-_-;; 거의 모든 곳이군요)

5. 운동경험

작은 키에도 불구하고, 60kg을 욷도는 몸무게에 더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어 이번 달 부터 헬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약 3주정도가 경과하였는데요, 지금까지 2kg정도를 감량하였습니다. 그러나 정말 건강하게 운동을 하고 있는건지 잘 모르겠어요. 런닝머신만 줄기차게 달리고 있습니다. 무릎이 좀 예전에 비해 지릿지릿 한 것 같아요. 노펫님의 블로그에 개제된 글을 봐도 알 수 있듯이 근력운동을 하기엔 많은 남성들 사이에서 용기가 부족하고.. 또 근처에 헬스장 이외에는 마땅히 운동을 할 장소가 없어서 고민이에요. 헬스장을 가기엔 또 너무 많은 비용이 들어서 부담스럽기도 하고,, 10대 때 요가를 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 몸매 교정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서 집에서 요가를 하는건 어떨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6. 체력수준

20대 초반 때와는 달리, 하루에 한끼를 먹으면 체력이 딸리더라구요. 그렇다고 매끼 챙겨먹자니 너무 많이 먹는 기분이 들고.... 나이를 먹을 수록 매년 체력이 더 딸리는 것 같아요. 1시간 이상은 빨리걷기와 같은 운동들을 할 수 있지만 이것을 매일 하기엔 무리가 따르는 것 같아요.

7. 평소식습관

굉장히 불규칙 하고, 먹는 양도 일정하지 않아요. 인스턴트 음식과 밀가루 음식을 좋아해요.

8. 자신이 다이어트하면 실패하는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

저에게 부족한 점은 자신감과 운동에 대한 지식인 것 같아요. 어떤운동을 해야하는지? 어떻게 운동 해야하는지 등.. 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니깐, 지금 하고 있는 것이 맞는건가? 싶을 때에 그만두게 되는 것 같아요. 한 운동을 꾸준히 해야 어떤 성과가 나타날 텐데, 스스로 선택한 운동에 대해서 자신감이 없고 방법을 모르니 피드백을 받을 사람이 없어서 그냥 포기해버렸던 적이 한 두번이 아닌 것 같아요. 그래서 결국 극단적으로 지방흡입과 같은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하기도 했고... 정말 많은 후회가 되요.. 또 , 많은 사람이 있는 곳에서 운동을 하기엔 자신감이 부족하여 다른 사람들 눈치를 보게되고, 또 그럼으로 인해서 운동에 집중할 수 없게 되요.

9. 목표감량 kg, 목표기간 현재 158cm에 58kg에서 48kg까지 감량하고 싶어요. 앞으로 10kg이 남은 샘인데, 1년을 생각하고 천천히 감량하고 싶습니다. 그럼 한달간 약 1kg정도 씩을 감량해야 하는 것인데, 예전처럼 비현실 적인 도전을 하지 않고 싶어요. 오랫동안 55kg과 60kg 사이를 오갔는데, 이제는 아예 체질자체를 바꾸고 싶어요. 예전처럼 무모한 시도를 하지 않고, 스스로를 사랑하면서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하고 싶어요. 지속가능한 운동이 제 목표kg의 달성여부가 될 것 같아요. 식단조절은 우선 노펫님께서도 말씀하시는 빵, 인스턴트식품들을 줄여나갈 겁니다.

10. 각오

몇 주전 남자친구와 헤어졌습니다. 이별은 정말 많은 것을 깨닫게 해주었던 것 같아요. 오래도록 제 자신을 방치해두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기 자신을 이쁘게 꾸미고, 관리하는 방법을 몰랐던 것 같아요. 스스로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에게도 사랑받을 수 있나는 사실을 이별을 통해서 깨닫게 되었습니다. 큰 아픔이었던 것 만큼, 제 삶에 있어서 아주 큰 각오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지속가능한 운동과 현실적인 식단으로 하루하루 제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100% 발휘할 수 있도록 체력을 쌓아가고 싶습니다.

지금은 그 꿈틀거리는 에너지가 처진 몸으로 다 발휘되고 있지 않은 것 같아요. 앞으로 하루에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고, 유연성이 없는 몸을 위해 1시간 정도 요가를 하려고 합니다. 식단은 무엇보다도 우선 인스턴트음식을 줄여나가는 걸 우선으로 할 것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노펫님의 조언이 크게 작용할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할지를 모르겠어요. ㅠㅠ) 멋지게 다이어트를 성공해서 제 본연의 몸매를 찾아가고 싶어요. 제 스스로를 시험해 보고 싶습니다. 그렇게 해서 저를 위해 예쁜 옷을 선물해 주고 싶습니다. 노펫님 꼭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시간내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



잠시 방심한 사이에 과체중이 되버린 '별' 님을 위한 상담 케이스



1. 사연을 읽은 소감

정성스럽게 용기 내어서 사연을 보내주신 별님께 우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사연을 정성스럽게 써주셔서 5번이나 다시 읽어가면서 제가 조심스럽게 조언드릴 부분이 없는지에 대해서 고민하게 만드셨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때와는 다르게 다이어트를 장기적으로 생각하셔서 열심히 해보시겠다는 의지가 보여서 저도 빨리 도움을 드리고 싶다는 생각 뿐입니다.

우선, 별님께서 자신을 고도비만이라고 하셨는데, 그정도 수준은 아니고요. 정상범위에서 '조금 벗어난' 과체중입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는 무엇보다도 자신을 사랑하고, 몸을 생각하는 마인드가 중요한 만큼 자신을 그렇게 가혹하게 대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약간의 식단조절과 운동에 대한 지금의 의지정도라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제부터는 지방흡입과 같은 극단적인 방법은 극단적인 케이스에만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최후의 방법이라는 것을 아시고 자신을 극단으로 몰고가서 극단적인 생각에 미치지 않도록 자기관리하는 것이 더 좋겠다는 생각을이 듭니다. 정상범위를 조금 넘는 과체중이신 분에게 운동을 권하지는 못할지언정 지방흡입을 시술해준 의사도 조금 문제가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다시는 그런 방법을 시도하지 않겠다는 소중한 경험을 하셨다고 생각하시고 이제부터는 운동과 자기절제를 통한 식단관리로 충분하게 극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 식습관 평가 및 다이어트 방향성

과거의 다이어트 방법이나 현재의 진행과정을 보면 아직 정확하게 다이어트에 대한 방법이나 확신이 없이 조금 수동적으로 막연하게 접근하시는 점이 있는 것 같아서 그 부분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자신이 올바르게 길을 가고 있는지에 대한 자기반성이 필요해 보입니다.

우선은 운동의 초보이시고, 헬스장에 가서는 런닝머신 이외에는 별다른 운동을 시행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봐서 헬스장을 가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충분하게 누리지 못하시고 있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우선은 기초체력을 기르는 것에 집중을 하시어 올바른 근력운동을 위한 기본을 다지시는 기초부터 차근차근 접근하시고, 식단관리(올바른 음식선택과 섭취) 측면에서는 바람직한 3끼 식사에 대한 습관을 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칫 아니하게 '나는 운동하니까. 먹는 것에서는 조금 자유롭게 먹을 수 있다.' 는 생각으로 인스턴트 음식과 밀가루가 다량 들어간 빵을 즐기시다가는 점점 정상체중 범위에서 멀어질 수 있다는 경각심을 항상 상기하시면서 매일매일 바람직한 방향으로 움직여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우선 초반 3개월 정도는 자신의 식습관과 마음을 다잡을 수 있도록 하시는 것에 집중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제가 드리는 자연식 위주의 식단표를 반드시 지켜주시기를 바랍니다. 당장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는 조금함은 버리시고 요가, 스트레칭 및 여러가지 간단한 운동으로 공복과 배부른 느낌의 경계차를 항상 느끼시면서 올바른 식습관을 확립하시기를 바랍니다.

3. 추천하는 운동 및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방법

이제는 더이상 단기간 급효과를 노리시는 아니한 다이어트 방법이 아니라 제대로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의 절실함을 알고 있는 분이시기에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시려는 전의 불타고 있는 분처럼 보여서 조금 안심이 되기도 하면서도 한면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생각처럼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에는 그만큼 더 매몰차게 포기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무엇인가를 한다는 마인드' 보다는 '생활의 한 부분처럼 생각하는 마인드' 가 더 장기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특정 부위를 예쁘게 하신다는 개념은 사실 운동 초보들에게는 어려운 일입니다. 뿐만 아니라 올바른 다이어트의 접근방법을 저해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마음을 비우시고 전신몸에 골고루 퍼져있는 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온몸에서 열이 날 수 있는 운동을 꾸준하게 오랫동안 하신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시는 마음가짐이 더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어떤 신체활동을 하시든지 그것이 꼭 돈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필수 아이템은 반드시 구매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운동화와 운동복에 대한 부분입니다. 쿠션이 있는 운동화는 신체의 각 관절을 보호하고 오랫동안 무리없이 운동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운동의 필수 아이템입니다. 따라서 운동을 특히 유산소 운동을 오랫동안 하시기 위해서는 반드시 구매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가 바로 쫄바지입니다. 운동의 효과를 높이는 기능 뿐만 아니라 자신이 현재 운동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확실하게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심리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쫄바지만 입기가 그러시면 밖에 덧입는 한이 있더라도 이 두가지 제품은 반드시 착용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니트 다이어트 운동의 개념으로 접근하시면 좋습니다. 과체중이시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를 덜 줄 수 있는 운동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1시간 정도는 운동이 가능하시다는 말씀을 하셨기에 신중하게 판단하시어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택하시어 꾸준하게 하시면 됩니다.

우선, 자전거타기(편안하게 타는 것이 아니라 운동목표치를 정해서 속도를 유지하는 방식), 아파트 계단오르기 같이 자신의 주변 환경에 운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없다면 생각할 수 있는 운동방법입니다. 제가 아는 분은 매일같이 25층 아파트 계단을 5~10회씩 오르내리는 것으로 상당한 다이어트 효과를 체험하신 분도 있습니다. 그밖에 제가 쓴 [노펫의 부위별운동법] 카테고리를 참고하셔서 몸에 열이 오른 상태로 1시간 정도를 유지하시는 정도의 강도로 운동을 실시하시면 됩니다.

4. 운동시 주의할 점

운동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갑작스럽게 하는 운동이 몸에 무리를 가져오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의 몸은 자신이 잘 알기 때문에 초반 2주 정도는 몸이 운동에 적응하실 수 있도록 강도는 50~60% 정도로 하시어 천천히 강도를 올리시는 방법으로 자신의 일상생활 리듬이 깨지지 않는 범위에서 꾸준하게 강도를 조금씩 올리시는 방법으로 시행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계단오르기의 경우에 처음 1순환에서 편안한 운동강도로 1층에서 25층까지 10분만에 올랐다면, 10분으로 나머지 순환을 시간제한을 비교적 약간 강도인 10분으로 강도제한을 두시는 것입니다. 그렇게 1~2주간 운동을 유지하시고 난 후에 3주차에서는 9분 30초로 강도를 높이시어 운동을 하시는 방식으로 강도를 점차 올려서 나중에는 빠르게 속도제한을 두시거나 아니면 순환횟수를 늘리시는 방법으로 운동을 하시는 것입니다.

5. 식단관리

별님의 경우에는 워낙에 좋지 않은 식습관을 가지고 있으시기 때문에 이 부분만 제대로 잡아주면 생각보다 빠른 효과를 먼저 체험하실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잘못된 식습관이 명백하기 때문에 그것만 교정하시면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제대로 하셔야 하는 식사를 줄이거나 하는 방법을 쓰시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드시는 식사의 스타일을 바꾸는 것입니다.

별다이어트식단, [다이어트사연을받습니다], 다이어트사연, 다이어트 사연을 받습니다, 다이어트사연채택, 노펫다이어트상담케이스



6. 응원의 메세지

용기있게 사연을 주시고, 열심히 운동을 하겠다는 결심을 하신 것 만으로 저는 박수를 쳐드리고 싶습니다. 이제 그 결심한 것이 부끄럽지 않게 꾸준하게 노력하시는 것으로 원하시는 목표를 달성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로 나눠서 매일매일 후회하지 않게 최선을 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주일 계획, 1달 계획, 3개월, 6개월 단위로 세분화해서 계획을 짜보시고, 주마다 여기 글에 오셔서 댓글을 다시면서 각오를 매번 다지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주시면 제가 응원도 해드리고, 피드백도 계속 해드리고, 에너지도 팍팍 드리겠습니다. 꾸준하게 하시어 다시는 건강에 해가되는 일이 없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항상 건강하게, 행복하게 다이어트 하세요. 노펫의 다이어트 세상이 응원드리겠습니다. 매주 꾸준하게 [다이어트사연보내기] 를 통해서 올라오는 글을 보셔도 다이어트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같이 공유하고, 생각하는 장으로 노펫의 다이어트 세상을 활용해주세요. 페이스북, 이메일구독을 하시면 1주일에 한번씩 다이어트 업데이트를 쉽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별님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