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사연게재

탄수화물 줄였다고 생각하는 그녀, 결정적 결함은 바로 '착각' #3 [joy10247 사연]

안녕하세요 :) 'joy10247' 입니다.

요 몇 개월째 몸에 대해 스트레스를 심하게 많이 받아서 부끄럼을 무릅쓰고 조언 구합니다. 현재 대학생이구요, 갑자기 찐 살이 안 빠져요..키는 167 cm 에 51kg 로 1년 전까지는 마네킹 입던 옷 입으면 맞는 몸이었어요그러던게 작년에 유럽여행을 갔다 왔더니 57로 늘었더라구요 .충격을 있는대로 받고, 그리고 바로 논문을 시작했습니다. 그 동안 (7~8개월), 아침 새벽에 나가서 의자에 죽 치고 앉아서 자정이 될 때까지 안 움직이고열심히 논문만 썼습니다.

운동할 수 있는 여유가 아예 없었구요.거기다 작년 11월에 발을 삐고 나서 아직까지 괜찮아지지가 않아 2주 전부터 겨우 제대로 걸을 수 있을 정도가 됬어요.그래서 논문이 끝난지 2주 된 지금도 운동도 못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또 간식먹는게 엄청 늘었어요.횟수도 양도.. 습관이 드니 고치기가 정말 어렵네요 이거..이런 생활때문에 최고 60kg 까지 찍었다가 군것질을 줄여서 지금은 58로 내려온 상태구요.

다행인게 제 몸이 찐 만큼 겉으로는 안 보이는 몸이라 주위에선 최대 55kg 으로만 봐요. 실제론, 1년전: 상체(44~마른55), 하체(마른55~55) 에서 현재: 상체 (통통55), 하체 (66) 인 거 같아요. 제가 중학교 이후로 계속 하체비만인데요, 아는 사람이 제 종아리는 근육형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뛰지 말래요. 유산소 운동은 아예 하지 말라고.. 히프와 허벅지는 지방이구요.

현재는 지금까지 전혀 살이 찌지 않던 복부와 팔까지 살이 찔만큼 쪄 버렸어요.주위에서 제 옷걸이 정말 좋다고, 실루엣이 예쁘다고, 종아리 알만 빼면 되겠다고 했었는데,이젠 예전의 건강한 예쁜 몸매는 찾아볼 수가 없어요. 아줌마 몸매 같에요..이렇게 되니 불편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에요.

무엇보다 숨을 쉬기가 불편하구요, 자세도 많이 안 좋아져서 앉아있으면 눕게되고 자게되고..자신감도 엄청 떨어지고, 밖에 나가기 싫어지고.....자꾸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몸도 요새들어 자주 아프게 되고.... 몸도 자주 붓고.또 가지고 있는 바지들이 전혀 안 들어가서 장농에 모셔두고 긴 치마만 입고 있어요. 예전엔 허리띠 없으면 바로 쭉 내려가던 바지 하나를 지금은 엉덩이 허벅지 꽉 끼게 입고 있어요. 더운 나라에 있다보니 나시를 즐겨 입었는데 이젠 팔 살 때문에 반팔 입기도 싫어지구.

테니스로 다져졌던 팔 근육도 다 없어져서 쳐지는게 보기도 싫어요. 힙업된것도 다 사라져서 바지 입으면 그렇게 안 예쁠수가 없어요.속옷도 지금 몸에 맞춰 위 아래 큰 사이즈를 샀어요. 정말 스트레스 심하게 받네요...이왕 다이어트 시작하려는 거, 제대로 된 식이요법과 운동 방법으로 건강하게 원래 몸매로 돌아가고 싶어요.인터넷 돌아다니면 별의별 다이어트가 다 있는데 도대체 뭘 따라해야 하는지 모르겠구, 아직 운동할 수 있을만큼발목이 낳은게 아니라 식이요법부터라도 시작하고 싶은데 식단도 어떻게 해야 하는 지 모르겠네요.

현재 식단은 그냥 한 끼당 밥 한그릇만 먹고 있고.. 과식 안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간식양은 줄였구요.지금은 하루에 과자 1봉지나 빵 한 개 먹을까 말까하네요.몇 주 전에 처음으로 사과디톡스? 를 시도 했었는데 뭔가 잘못하는거 같아서 하루 만에 그만 뒀어요.이 정도면 빠져야 하는데 전혀 빠질 생각을 안 해요. 1년 전까지만 해도 두 그릇씩 먹고 간식 막 먹어도 전혀 찌지 않았는데 지금은 왜 예전보다 훨씬 적게 먹는데 더 찌는건지 모르겠어요.

전 여러가지 먹는걸 무척 좋아해서 (미식가에요 =>) 이렇게 찌게 되면 생활자체에 문제가 생겨요...ㅜ저는 어떤 식이요법을 어떤 운동과 병행해야 하나요? 저...하체비만인데 종아리 알이 더 커지면 진짜 대책없거든요..부츠도 겨우 들어가는 걸요.. 그래서 운동하기가 굉장히 조심스러워요..정말 아예 걷고 뛰는 운동은 하지 말아야 하나요? 도와주세요.....ㅜㅠ

다시 예쁜 옷 입고 좋아하는 음식들 먹고, 자신감 되찾고 건강해지고 싶어요...

1. 성별 - 여자

2. 나이 - 23 (만 22)

3. 다이어트 경험 - 무

4. 지방이 많다고 생각하는 곳 - 턱 밑, 복부(최근들어), 히프, 허벅지

5. 운동경험 - 테니스 (일회 최대 5분~10분), 골프 (18홀 한 번 돌기가 힘에 부침),

6. 체력수준 - 위에 명시한 것 외에 수영을 하면 올림픽 사이즈 크기 수영장 반을 가면 지쳐서 올라옴. 아이쇼핑을 할 때 잘 지치지 않고 몇 시간이고 돌아다닐 수 있음. 달리기를 워낙 싫어해서 몇 분 꾸준히 뛰어 본 적이 없음. 보통 걸음 속도로 30~60분 쉬지 않고 걸을 수 있음. 자주 아픔 (감기 몸살 등 자질구레하게 한달~두달에 한 번씩은 아픔)

7. 평소식습관, 좋아하는 음식 평소식습관 - 고기는 잘 먹지 않음, 아침,점심,저녁을 1:1:2 로 먹는 거 같음 (무거운 음식을 저녁에 주로 먹음), 간식 (과자, 빵)을 자주 먹음, 커피 자주 마심, 물을 많이 마심 (하루 보통 1L 정도), 최근 몇 달 동안 변비로 요플레, 저지방 우유 등을 자주 마심.

좋아하는 음식 - 해물, 과일, 면 종류 (파스타, 국수, 라면 등), 야채 (당근빼고), 밀가루 음식. (술,담배 하지 않음, 곱창 등의 특유의 냄새나는 음식 싫어함, 음료수, 아이스크림, 사탕은 입에도 안 댐)

8.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 - 제대로 된 식이요법,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 체력, 끈기 ㅜㅠ

9. 목표감량 kg - 49~51kg 사이

목표기간 - 6개월

10. 각오 - 가르쳐 주시면 최대한 잘 지킬게요~

========================================================================================================================================================


탄수화물 증독이 의심되는 식습관을 가진 당신을 위한 다이어트 식단




1. 사연을 읽은 소감

건강하게 항상 어디에 가서도 돋보이는 외모의 소유자이셨기에 다이어트에 대한 고민과 스트레스가 더 심하셨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예전에 맞았던 옷들이 꽉 낄때의 스트레스는 누구보다도 잘 알기에 더욱 공감이 되는 글이었습니다. 게다가 발까지 삐끗하시어서 여러가지로 받았을 심리적 압박을 생각한다면 당장이라도 무엇인가 도와드리지 않을 수 없게 만드시는 소중한 사연을 감사하게 잘 읽었습니다.

우선, 발을 삐끗하신 것이 아직까지도 운동에 지장을 주는 정도라면 우선은 병원에 가셔서 물리치료와 상담을 한번 받아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물론, 알아서 잘 하시겠지만, 다이어트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 건강한 몸상태를 만들고 하는 것이 효과가 더 높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언급을 드리고 싶습니다.

살이 쪄도 겉으로 잘 티가 안나는 스타일이라고 하셨는데, 오히려 건강에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외모상으로는 그대로인데 체중이 불었다는 것은 몸 안으로 내장지방 형태로 지방이 쌓여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빵, 과자, 면종류 등등 탄수화물을 즐기시는 식단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을 해보시고 불필요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통해서 몸에 저장된 지방을 태우는 유산소운동을 시작으로 해서 점차 근력운동으로 비율을 확장해가는 운동방법이 지금으로서는 가장 적절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먹어도 살이 잘 찌는 이유는 몸에 기초대사량이 지나치게 낮아서 생길 수 있는 현상입니다. 몸에서 하루에 요구하는 최소 기초대사치를 높이시기 위해서는 근육운동을 통한 방법이 가장 빠릅니다. 하지만 갑자기 근력운동을 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우선은 기초체력을 기르는 운동을 시작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요가, 수영, 빠르게걷기, 아파트계단 오르기같은 운동을 하시는 것으로도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현재 심한 과체중의 상태가 아니시기 때문에 조금만 몸에 관심을 가지고 코디네이터하시면 이전보더 조금 더 건강미있는 몸매로 돌아가실 수 있습니다. 문제는 운동을 꾸준하게 하시는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미 각오를 다지시고 메일을 주셨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이 되지 않습니다. 열심히 하실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매주 요일을 정해서 해당 포스팅에 댓글달아주시면서 한주일을 반성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은 어떨까요? 제가 댓글보고 문제점이나 기타 고칠 점이 있으면 바로바로 피드백을 해드리겠습니다. 그러시면 더 효과적으로 동기유발을 하실 수 있고, 계속해서 운동을 지속하실 수 있는 이유를 찾으실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2. 식습관 평가 및 다이어트 식단의 방향성

최근에 하신 식습관과 행동패턴은 유사 고시생과 별반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매일같이 운동없이 식사하시고 장시간 좌식생활에 길들어지셔서 소화도 잘 안되시고, 스트레스받으시니 자꾸 과식으로 해결하시게 되는 패턴의 악순환이 반복되신 것 같습니다. 게다가 과자같은 간식을 즐기시는 것으로 봐서 식습관도 규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식사 이외의 시간에 간식으로 견과류같은 것으로 간단하게 간식을 즐기는 것은 좋지만, 과자와 같은 간식은 자칫 기존의 3끼 식사의 패턴까지도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에 별로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공복감과 포만감을 확실하게 구분지어서 그 부분을 항상 느끼면서 사셔야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한 절제가 더 필요해 보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절대로 과자는 금하셔야 합니다. 하루에 한봉지가 아니라 1주일에 1봉지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짜드릴 때에 이 부분을 고려해서 출출함을 조금 달랠 수 있는 식단으로 해서 한번 짜보려고 합니다. 초반에는 조금 힘드실 수 있습니다. 운동과 병행하면 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급격하게 낮아진 체력과 체지방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니 열심히 실천해주시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급하게 하시는 것보다 꾸준하게 하신다는 생각으로 꾸준하게 포기하시지 말고 실천해주세요.


3. 추천하는 운동 및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방법

테니스를 열심히 하신 것 같은데, 운동시간이 조금 짧은 것 같아서 조금 아쉬움이 있습니다. 어떤 운동이든 꾸준하게 한가지 열심히 하시는 것은 아주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테니스를 동아리로 활동하셨다면 테니스도 열심히 치시면서 테니스 운동을 하기 전이나 하고 나서 시간을 재면서 1분 사이드스텝, 왕복달리기, 줄넘기, 자유랠리를 위한 포핸드, 백핸드 스트로크를 볼을 피드받아서 하시는 것도 아주 좋은 운동이 됩니다.

특히, 도구를 이용한 운동의 경우에는 특히, 테니스, 골프는 한쪽만을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양쪽 신체가 고르게 발달할 수 있도록 보조운동을 꾸준하게 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운동을 오랫동안 쉬셨기 때문에 체력이 급격하게 낮아져 있을 것으로 판단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위주로 해서 소개를 드리면 가장 추천하고 싶은 운동은 자전거, 계단오르기, 빠르게걷기, 등산, 몸을 이용한 중량운동입니다. 어떤 운동이든지 자신의 최대 운동치의 65~85% 사이에서 자신이 커버할 수 있는 범위에서 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강도를 약하게 해서 몸이 운동을 받아들일 수 있는 시간을 1~2주 정도 가지신 후에 어느정도 준비가 되셨다고 판단하시면 강도를 올리는 방식으로 하셔야 합니다.

기초체력을 강화하기 위한 운동으로 [노펫의 부위별운동] 카테고리를 참고하시면 유산소운동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4. 운동시 주의할 점

저는 운동을 하시기 전에 항상 자신의 몸을 자신이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이 운동을 할 수 있는데 안하는 것과 자신이 운동할 몸상태가 아닌데 억지로 운동하는 것은 다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려듯이 다이어트 운동을 해야한다는 욕심에 자신이 아프다는 것을 생각하지도 않고, 억지로 운동하는 것은 시간낭비일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면서 자신의 몸에 더 관심을 가지고 무리없이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시고, 건강을 더 생각해서 몸을 아껴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외모가 아름다워서 돋보이는 매력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몸이 건강한 것이 우선입니다. 남에게 보이는 것에 너무 신경쓰다보면 정작 자신을 돌보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남들의 이야기와 평가에 너무 신경쓰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수 있으니 자신을 위해서 운동을 하실 때에는 너무 남의 시선과 말에 신경을 쓰시지 않도록 노력해보세요. 그럼 더 건강하고, 예쁜 몸매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5. 식단관리



6. 응원의 메세지

용기있게 사연을 보내주시어서 이렇게 다이어트 식단까지 받으셨으니 각오에서 밝히셨던 의지대로 열심히 운동하시고, 관리하시어서 예전에 예뻤던 몸매를 회복하시면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다이어트 방법이든지 제대로 꾸준하게만 실행하면 다 성공하는 기본구조는 다 갖췄다고 말합니다. 다만 그것이 제대로 되고 있는 것인지 잘 모르기 때문에 중간에 포기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당신의 의지를 보여주세요. 독하게 마음먹고 하셔야 다이어트에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남들과는 다르게 꼭 다이어트에 성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