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체험기

갑작스런 구토증세, 두통, 현기증 MRI 찍을까? - 거북목, 목통증

제자리 앉았다가 일어나면 생기는 현기증, 누워있다가 일어나면 생기는 현기증, 식사 후 또는 공복기에 어지럼증으로 유발되는 현기증 등등 을 경험했던 분이 있이신가요? 혹시나 나에게 설마하면서 MRI 촬영이라도 해봐야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을 들 정도로 두통이 심하다면 목통증과 관련한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셔도 좋습니다. 남성 20명 중에 한명꼴로 생긴다는 이 목통증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과 각종 스마트기기를 달고 사는 현대인에게 자주 생기는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오늘 그와 관련한 개인적인 경험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겨울철 좌식생활이 길어져서 저도 허리통증, 목통증 등등 각종 통증에 시달렸습니다. 그러다가 어느날 갑자기 위에서 언급한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런저런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이런저런 검색을 구글링을 통해서 하다가 재밌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런 증상이 두통이나 허리통증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똑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말입니다. 그래서 글을 하나하나 읽어보니 제가 생각했던 증상과 비슷하더군요. 그래서 기사에 더 흥미가 갔고, 몇가지 예방법과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체조를 소개받았는데요. 지금은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기사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내용에 따르면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여러 요인이 있고 그중에서 목통증도 한가지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아래에 소개하는 간단한 운동을 따라해볼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입을 벌리고, 턱을 내밀면서 서있거나 앉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은 자연스럽게 목의 끝부분의 관절을 약하게 할 것이고 그것이 두통이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목통증, 거북목, 목통증완화운동, 거북목완화운동, 거북목증상, 두통, 어지럼증, MRIhttp://www.bodyandsoul.com.au/health/health+news/the+neck+pain+headache,16721 기사를 참고하실 수 있도록 소개합니다.

목통증 줄이는 운동 간단하게 따라해보기


목통증, 거북목, 목통증완화운동, 거북목완화운동, 거북목증상, 두통, 어지럼증, MRI시선은 전방을 보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세가 펴집니다.



저도 바로 따라해보았습니다. 3일 정도를 따라해보았는데요. 시간나는데로 틈나는데로 아빠다리를 한 상태에서 조심스럽게 따라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그대로 턱을 넣고, 바닥과 턱이 수직이 되도록 자세를 유지하면서 3~5세트 정도씩 꾸준하게 따라했습니다. 초반에는 별 효과를 느끼지 못하다가 중간에 턱에서 또독 하는 소리와 함께 조금씩 교정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두통도 많이 줄었고요. 무엇보다 자세에 신경을 더 쓰다보니 목통증과 어지럼증, 두통이 사라지는 느낌이 듭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 신경쓰는 마음자세가 더 중요한 것 같기도 합니다.




목통증, 거북목, 목통증완화운동, 거북목완화운동, 거북목증상, 두통, 어지럼증, MRI목통증 완화 운동



자세를 취할 때에는 너무 큰 욕심을 부려서 억지로 밀기보다는 조금씩 눌러서 가볍게 마사지한다는 기분으로 하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손은 가볍게 거들 뿐이고 사실은 목 자체에 긴장감을 주여서 목단련을 하는 느낌으로 했더나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중간중간에 목을 억지로 움직여서 소리를 나게 하거나 하는 것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목통증, 거북목, 목통증완화운동, 거북목완화운동, 거북목증상, 두통, 어지럼증, MRI



아주 가볍게 조심조심 교정한다는 생각으로 자극을 줍니다. 목표는 턱이 아니라 그에 따라서 뒤목에 긴장을 풀어주고, 턱이 제자리에 있도록 해서 생기는 편안함이 고통을 줄이는데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좋은 운동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목통증, 거북목, 목통증완화운동, 거북목완화운동, 거북목증상, 두통, 어지럼증, MRI너무 뒤로 심하게 당기시면 오히려 통증을 유발합니다.



사실 손을 쓰지 않고 천천히 목을 뒤로 밀어주는 연습으로 하셔도 크게 상관은 없을 것 같은데요. 중간중간에 하다보면 목에서 소리가 조금씩 나는 것이 귀로 들립니다. 뭔가 자리잡는 느낌(?)로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 그 느낌이 있은 후에 조금씩 목이 부드러워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두통도 많이 줄어들고, 어지럼증도 줄었습니다.


이전에도 두통과 관련해서 이런저런 의심이 많아서 이런저런 글을 썼던 적이 있는데요. 혹시나 참고가 되실 것 같아서 링크를 올리겠습니다. 참고하실 분은 참고하세요.



뒷목이 땡겨요 호소하는 사람들 대부분 태블릿 사용자세 '불량'


컴퓨터 모니터화면 두통의 원인 이유있었네


'뒷목이 땡겨요' 호소하시는 분 뒷목이 땡길때 의심해볼 수 있는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