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상식

나이들면 배 나오는 이유 따로 있었네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미친듯이 헬스, 테니스, 배드민턴, 축구, 탁구 등등 많은 스포츠를 즐기면서 인생을 윤택하고 건강하게 살기 위한 몸부림을 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의 하는 주요이유 중에 하나가 되는 뱃살이 문제입니다. 우리는 미친듯이 하는 복부운동을 하기 전에 사실 짚고 넘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그것을 간과하고 있지는 않은지 문득 의문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그 문제의식에 대한 몇가지 건강상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후천적인 식습관 이외에 비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자들에 대한 것들입니다.

유전자


보통 유전적인 경우에 두가지 행태로 나누어서 생각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복부비만형과 하체비만형이다. 보통 복부비만형이 유전적인 유인이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잘못된 식습관이 1차적 요인이지만 유전적인 요인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스트레스


보통 사람들도 스트레스로 인한 비만에는 어느정도 수긍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등이 고도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매체보도가 많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호르몬 중에 코티졸이 과다분비 되어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코티졸이 간에 불필요한 당분섭취를 일으켜서 비만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알아두면 건강정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폐경기


폐경기의 여성들에게서 보통 급작스런 비만이 찾아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배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신체부위에서 살이 찌기 때문이 이 시기의 여성은 특히 자기관리가 필요합니다.

소화불량


소화불량은 스트레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소화불량으로 복부에 가스가 차거나 배가 볼록하게와서 더 비만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나이가 들면서 우리의 기초대사량은 떨어집니다. 그것은 칼로리를 태우는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섭취한 음식이 제대로 소비가 되지 않아서 살이 찌게 되는 원리입니다.

잘못된 자세


시각적인 효과로 인한 비만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허리를 세우고 꼿꼿하게 서있을 때에는 배가 덜나와보이는 원리로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자기진단과 해결책은...


위에 언급한 요인들은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이외의 가능성이 있을 다른 요인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절대적인 요인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과 식사이기 때문에 괜히 풀이 죽거나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하면서 새로운 자극제가 되어서 운동에 더욱 매진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