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상식

몸짱식단의 필수, 탄수화물 - 양날의 칼

다이어트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단백질 섭취일 것입니다. 하지만 부차적으로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바로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흡수비율을 어떻게 맞추느냐 하는 것입니다. 

탄수화물을 먹지 않고 단백질만 과도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에는 뼛속에 있는 칼슘을 유리시켜 칼슘부족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이런 현상은 나아가서 공다공증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으므로 경계해야 합니다. 짧게 말하면, 몸짱되려다가 오히려 골병드는 경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지나치게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비만이 된다는 사실 알고 있으세요? 

우리 몸은 지방의 형태로 에너지를 저장합니다. 지방은 섭취하면 지방으로 당연히 섭취가 되겠지만, 탄수화물도 과도하게 섭취하면 지방의 형태로 변환되어서 몸에 저장이 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은 안전하다는 생각하고 과도하게 섭취하는 습관은 잘못된 것입니다.
 
지나치게 적게 섭취하면 저혈당, 골다공증으로 발전할 수 있고, 과하게 섭취하면 지방으로 축적되는 '양날의 칼' 인 셈입니다. 

우리가 무심코 먹는 일반 빵류, 식빵, 국수, 마카로니 등도 이러한 탄수화물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므로 평소에 밥한공기 분량의 탄수화물을 세공기 섭취한다고 가정을 하고, 밥 이외의 탄수화물을 섭취하였을 때에는 밥을 섭취를 줄여나가면서 밸런스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