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상식

매일먹는 탄산음료 술 보다 더 위험한 치명적인 이유

한국인은 음식을 먹으면서 생길 수 있는 텁텁함이나 느끼함을 김치로 잡습니다. 마찬가지로 서양식의 경우에 피자, 햄버거를 먹으면서 생기는 느끼함을 탄산음료로 잡습니다. 우리도 서양식을 먹게 되면서 김치보다는 달콤하게 톡쏘는 탄산음료를 많이 먹습니다. 그러면서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위험한 요소도 같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우리가 자주먹는 탄산음료를 줄이면 좋은 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줄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인 중에서 다이어트를 한다고 매일 입에 달고 살면서도 하루에 탄산음료를 한캔씩 꼭 마시는 친구가 있습니다. 똑쏘는 맛과 달콤한 맛을 먹지 않으면 일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탄산음료가 좋지 않다는 것을 알지만, 그것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게 매일 몸에 좋지 않은 탄산음료를 마치 보약이라도 먹듯이 마시는 것 같아서 충고반 농담반으로 '탄산음료만 줄이고 다이어트를 안해도 차라리 다이어트하는 것 보다 효과가 좋을 수 있다.' 고 설명해주었습니다. 



매일 탄산음료 마시면 위험한 이유

보통 패스트푸드점에 가면 햄버거, 프렌치후라이, 탄산음료는 먹고 싶지 않아도 메뉴가 가지는 '무언의 압박' 이 주문을 하게 합니다. 보통 햄버거나 피자는 느끼하기 때문에 김치를 먹지 않는 이상은 탄산음료를 시키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 한번의 선택이 한번에 그치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서양식에 길들여져서 그런지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는 사람은 하루에 2~3캔도 마시는 경우도 많고, 보통은 1주일에 3~5캔 정도는 마시는 경우가 보통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에 술자리에 가서 술대신 마시거나 같이 섞어서 마시는 경우도 많아서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마시는 탄산음료는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별 생각없이 마시는 탄산음료는 우리가 알고 있기로 다이어트를 한번에 무너뜨릴 수 있고, 건강도 무너뜨릴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음료이기 때문에 평생을 먹지 않아도 좋은 것입니다. 초반에는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고 먹지 않다가도 다시 조금씩 마시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무심결에 마시는 탄산음료 한캔에 설탕이 얼마나 들어갈까?

탄산음료가 위험한 이유에 대해서 알고자 한다면, 우리가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하는 것이 바로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설탕입니다. 알기 쉽게 말해서 우리가 보통 먹는 차스푼 가득하게 담아서 10스푼은 족히 나오기 때문입니다. 불필요한 설탕의 과다섭취는 비만을 만듭니다. 우리가 에너지로 다 쓰지 못하는 부분을 우리 몸은 지방으로 저장해서 축적하게 때문입니다. 보통 각종 음료, 과자에 많이 들어있는 설탕은 액상과당이라고 하는 감미료입니다. 과자나 음료의 달콤한 맛을 만들기 위해서는 설탕이 필요한데 일반설탕은 액상과당이 내는 같은 단맛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상당히 많은 양의 설탕을 써야합니다. 하지만 이 액상과당만 사용하면 소량으로 만족할 단맛을 만들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합니다. 

보통 액상과당을 즐기는 사람의 경우에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비만의 확율이 높다고 보셔도 크게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그 정도로 비만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만 줄여도 체중관리에 상당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평소에 단순하게 음료라고 생각해서 마시는 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탄산음료가 우리 건강을 생각보다 심하게 좀먹고 있다고 생각하면 아마 이 탄산음료가 독처럼 보일 수 있을텐데도 우리는 둔감하게 그것을 감지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탄산음료가 좋지 않은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우리 몸에 지방을 축적시키기 때문이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결정적인 것은 중성지방을 많이 늘리기 때문에 더 좋지 않은 것입니다. 중성지방은 각종 심혈관계 질환의 주범이기도 합니다. 특히 활성산소라는 노화를 촉진시키는 물질을 많이 만듭니다. 뿐만 아니라 당뇨, 혈압상승, 지방간까지 생기게 한다고 하니 사실 '달콤한 독약' 이라고 명명해도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탄산음료를 끊을 수 없어요. 대체 음료를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지인의 경우에도 매일 한캔씩 먹는 거의 중독에 가까운 수준이어서 어떻게 조언을 해야 좋을지 몰랐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었습니다. 이런저런 좋은 정보를 알려줄 수 있는 있어도 그 행동을 수정하게 하는 방법은 또 다른 문제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각한 방법이 바로 대체음료를 추천해주는 방법이었습니다. 보통 탄산음료를 마시는 분들의 경우에 음료를 마신다는 기분보다는 수분을 섭취한다는 기분으로 마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제안하는 것이 바로 자체적으로 차를 만들어서 가지고 다니면서 탄산음료가 생각날 때마다 따라서 마시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와 병행을 하기를 원한다면 녹차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탄산음료가 갖는 중독성은 카페인과 관련이 깊습니다. 그래서 녹차를 대체음료로 택한 것입니다. 하지만 녹차의 경우에는 지방도 분해해서 다이어트 효과도 있기 때문에 그부분까지 생각을 해서 추천하는 음료입니다. 탄산음료는 평생에 한번도 마시지 않을 수 있다면 그렇게 해도 좋은 음료입니다. 그밖에 생과일을 갈아서 만든 쥬스가 아니라 맛만 달콤하게 만든 과일쥬스도 탄산음료처럼 액상과당이 많습니다.

건강한 음용생활을 위한 제안이 있으신가요?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하는 가장 큰 실수가 바로 물섭취에 대한 부분입니다. '물만 먹어도 살찐다.' 는 이상한 말을 믿고 다이어트 중에는 입에 들어가면 모든 것이 살찐다는 생각으로 물까지 경계하는 분들도 봤습니다. 하지만 물은 하루에 1~2리터 반드시 마셔야 하는 다이어트의 필수입니다. 다이어트식단을 보통 구성할 때에 고단백과 식이섬유에 대한 것을 생각합니다. 고단백으로 지방분해를 돕고, 식이섬유로 배출을 쉽게 한다는 것이 아마 그 이유일 것입니다. 하지만 물이 이 식이섬유의 배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수분이 없으면 이 식이섬유가 충분하게 수분을 머금지 못하고 오히려 장에 정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을 마실 때에 맛없는 물을 마시기가 부담스럽다면 레몬을 한조각 넣어서 드시면 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건강한 물을 충분하게 마시는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시어 물에 그밖에 첨가물을 넣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쏟아지는 다이어트 정보에서 자신에게 맞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다이어트를 아우르는 가장 포괄적인 공통분모는 있습니다. 그것을 파악해서 다이어트를 진행하면 훨씬 효율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면서 진행할수 있습니다. 항상 성공하는 다이어트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