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상식

소화경로 이해하기

우리는 음식을 먹고 영양소를 흡수하여 그것을 배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일생동안 지속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어떻게 하면 잘 먹고 잘 살 수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하고 연구하는 학문이 영양학이라는 것은 학창시절에 많이 배웠을 것입니다.

그 일련의 과정 중에서 소화기관은 무엇무엇이 있으며 어떤 경로를 거쳐서 소화가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번 포스팅에서는 소화경로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이후에 소화에 구체적인 과정에 대해서도 다이어트와 건강에 필요한 정도록 요약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간단하게 건강상식을 넓혀보세요. 다이어트가 아마 눈에 보일 것입니다.

소화기관


인체의 내장기관 사진인체의 내장기관 사진



소화기관은 소화관과 소화 부속기관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집니다. 소화관에서는 음식물이 작은 단위로 소화되고 소화된 산물이 흡수되어 혈액으로 들어갑니다. 소화부속기관은 음식물이 소화, 분해되는 과정을 도와줍니다. 

소화관

소화관은 입에서 시작하여 항문에서 끝이 납니다. 전체 길이가 약 9미터 정도 되는 관으로 입, 인두, 위, 소장, 대장 및 항문으로 되어있습니다. 소장은 다시 십이지장, 공장, 회장으로 그리고 대장은 맹장, 결장, 직장으로 구분됩니다.


구강과 위는 식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음식물은 식도를 지나 위로 이동되는데, 식도 윗부분은 두껑 같은 후두개가 있어 음식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막습니다. 한꺼번에 위에 들어갈 수 있는 식품의 양은 1리터 정도이며, 음식을 먹은 후 2~3시간 정도 위에 머물면서 소화가 됩니다. 액체음식보다 고형음식이, 단백질과 탄수화물 식품보다 지방 식품이 오랫동안 위 속에 머무릅니다. 

소장

위는 소장에 연결되고 소장은 다음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즉, 위와 연결된 부분이 십이지장 그리고 공장, 회장으로 이어집니다. 위를 지나온 음식물은 소장 내에서 완전히 가수분해되며, 이 과정에서 소장액과 췌장에서 분비된 췌장액 내의 효소가 작용합니다.

대장

소장 다음의 소화기관은 대장으로 맹장,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S자 모형 결장으로 구성됩니다. 결장에서는 소화작용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고 소장까지의 소화기관에서 분해되지 못한 비소화물이 배설되기 위해 대변으로 준비됩니다. 결장은 직장과 항문으로 연결됩니다.

소화 부속기관

소화 부속기관이란 치아, 혀와 타액선 및 간, 담낭, 췌장 등의 소화선을 말하며, 이들 기관에서는 타액, 담즙, 췌장액을 분비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입안에 타액선은 침을 분비하는데, 침은 음식물을 부드럽게 할 뿐 아니라 소화효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소화경로 도해식


소화기관 도해식소화기관 도해식



참고문헌

문수재 외 10인, 알기 쉬운 영약학, 43~45p
The encyclopedic atlas of the human bo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