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상식

미치도록 체중감량을 원하지만 절대로 성공못했던 이유는?

다이어트에 대한 글을 쓰면서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지금도 과일 다이어트를 5개월이 넘도록 시행해오면서 건강이 매우 좋아졌기때문에 건강 다이어트를 멈출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꼭, '체중감량을 해야한다.' 는 개념은 이미 지나고, 이제는 '건강한' 다이어트만을 생각하기 때문에 크게 부담감이 없는 단계에서 매일 유지한다는 생각으로 꾸준하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제 몸은 건강한 상태로 바뀌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식사에 대해서도 그날 충분한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비하기 때문에 몸에 큰 무리없이 건강에 대해서 자신하는 이유입니다. 일부 지인들의 경우에는 '너무 과도한 것이 아닌가?' 라고 면박을 주기도 하지만, 계속해서 지금의 습관을 유지하면서 꾸준함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체중감량, 다이어트실패 사진 #1


미치도록 살을 빼고 싶지만, 성공못하는 A양 그 이유는?


무슨 일이든지 들이는 정성이 있어야 결과물에 대해서 만족하고, 후회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개념은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잘 들어맞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체중이나 건강수준이 있고, 그것을 위해서 자신의 끝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때로는 귀찮기도 하지만, 계속해서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관리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건강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의 경우에는 원하는 체중과 건강수준에 상응하는 충분한 노력을 하지 않았음에도 자신이 충분한 노력을 했다고 착각하고, 자신에게 한없이 관대한(?) 식사를 허용하는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도 들지만 동시에 욕심이 많은 사람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칼로리나 기타 다이어트 식단과 무관하게 마구 먹으면서도 항상 자신은 '다이어트중' 이라고 말하는 모습은 너무 모순된 모습입니다. 그 모순된 모습을 자신이 안다면,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맞지만, 다이어트 상담은 한없이 요구하면서도 들이는 노력이 보이지 않을 때에는 '다이어트에 대한 조언 조차도 아깝다.' 는 생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체중감량, 다이어트실패 사진 #2

체중감량, 다이어트실패 사진 #3체중감량, 다이어트실패 사진 #4


체중을 감량했는데, 그래도 조심해야 하나요?


사람의 몸은 자신의 현재의 체중을 기억해서 회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단시간에 체중을 감량하는 경우에는 이전의 체중으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이런 경향을 바뀐 현재의 체중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응기간' 이 필요한데, 이런 사실을 모르면 '요요현상' 이 올 확율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체중을 감량해도 얼마 지나지 않아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기 쉬운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 '근육량' 향상을 통해서 기초대사량을 늘려서 차근차근(1주일 0.5kg 정도)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생각하면서 운동을 꾸준하게 하시는 분들은 요요에 대한 걱정없이 체중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아니라 단순하게 굶어가면서 하는 다이어트는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기가 쉽고, 이전의 체중보다 더 많이 나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일부 사람들의 경우에는 식사량을 극단적으로 줄이거나, 약을 복용하는 방법으로 체중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그것도 건강에 해로울 수가 있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체중감량, 다이어트실패 사진 #5

체중감량, 다이어트실패 사진 #6체중감량, 다이어트실패 사진 #7


위를 절대로 쉬게 하지않는 A양, 문제는 없나?


'운동을 태어나서 한적이 없다.' 면서 자랑스럽게 말하는 그녀를 보면서 답답한 마음과 안타까운 마음이 동시에 들었던 것 같습니다. 일부러 그렇게 하려고 한 것은 아니였지만, 그녀와 함께 할 기회가 있어서 그녀를 12시간 정도 관찰했습니다. 그리고 그녀가 계속해서 1주일에 3~4kg 씩 살이 찌는 이유를 알게되었습니다.

만나면서 닭꼬치를 입에 물고 있었던 그녀였고, 만나고 던킨 도너츠를 3~4개 정도 먹었던 그녀였습니다. 그리고 식당에 가서 같이 갔던 남자와 비슷한 수준으로 식사를 했고, 후식으로 설탕이 듬뿍들어간 조각케이크를 2개 먹었습니다. 콜라는 큰 컵으로 2컵을 마셨고, 나중에 후식으로 과일을 먹었습니다.

이정도 수준의 칼로로 섭취라고 생각한다면 1주일에 3~4kg 정도는 어려워보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위가 쉴틈을 주지 않고 계속해서 먹는 습관 때문에 그녀가 아마도 80kg 이 넘는 체중으로 달려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이 해로울 정도로 위태해보여서 조언을 아낌없이 해주었습니다.

현재는 기초체력이 너무 없어서 빠르게걷기와 계단오르기에 대한 방법과 자세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었지만, 얼마나 오랫동안 실천할지는 미지수기 때문에 그녀의 건강이 걱정됩니다.

일부에서는 '얼마나 배고팠으면...' 또는 '얼마나 먹고싶었으면...' 이라고 말하면서 위로를 해주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블로그를 운영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조금 개선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그녀의 생활변화상을 관찰하면서 계속해서 여러가지 주문을 할 예정입니다. 그녀가 진심으로 혼자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의지와 체력을 갖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이와 비슷한 식습관을 가지신 분이 있다면, 이제부터라도 꾸준하게 운동하고, 생각없이 무한대로 칼로리를 섭취하는 습관을 고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다이어트 스토리

오지헌 42kg 감량 진실과 오해, '결정적' 남녀차

'나는 비만이다' 라고 말하는 여자들, 왜 항상 다이어트에 실패할까?

힐링캠프 이승환 체조선수근육 운동보다 더 먹먹했던 한마디

뚱뚱한 그녀 다이어트 실패 그리고 핑계

다비치 강민경 쌈두공' 로 본 여성근력운동 필요성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 잘못했다가 평생 '후회' 할 수 있는 이유

'결과물(?) 잘나온' 시스타 다솜 다이어트 비추하는 싶은 이유

'곽현화 등근육' 애매한 다이어트 사진한장

비만의 문턱에 계시면서 맥주는 포기할 수 없다? [똘이엄마 사연] #5

가시적 다이어트 효과없는 고민이 아직 시기상조 이유는? [azrael님 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