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상식

일본의 신년 새해에 메밀 즐기는 풍습

대학생 시절에 일본에서 한국어를 배우겠다고 유학을 왔던 친구가 있었습니다. 새해가 되면 항상 신년카드를 보내주던 친구가 올해에는 시간이 없어서 이메일로 대신하는 것이 미안했는지 '미안하다.' 는 말을 빼놓지 않고 써서 신년 이메일 카드를 보내왔습니다. 신년카드를 언제 썼는지도 까먹을 정도로 오래되었던 나로서는 그 정성이 고맙기까지 합니다.


과거에 오랜 유학시절에 먼나라 이국에서 신년을 보내는 것이 얼마나 외로운 일인지 충분히 이해하고 있기에 고맙다는 인사와 함께 같이 밥을 먹자는 약속을 하고, 날짜는 신년과는 상관이 없지만, 훨씬 전에 만나서 식사한끼 하면서 각자 나라의 신년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가 일본친구가 말해줬던 메밀소바에 대한 이야기가 마침 방송에 나왔습니다.


메밀의 효능, 일본의메밀소바, 메밀소바, 일본여자,일본유학생, 생로병사의비밀, 한국어학당 사진 #1


메밀이 갖는 엄청난 효능, 일본의 새해 문화


한국생활을 오래하기는 했지만, 항상 한국어를 배우는 곳이 대학교의 어학당이어서 그런지 한국문화에 대한 형식적인 체험의 기회가 전부였던 그에게 저는 토종한국인이기에 새해문화에 대한 폭풍질문이 쏟아졌습니다. 사실, 새해 문화라는 것에 대해서 말해보라면 딱히 이렇다하게 한 적이 없었고, 피동적인 입장이었기 때문에 정확하게 잘 모르는 부끄러운 저를 발견하고 조금 낮붉어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일본친구에게 일본의 새해에는 무엇을 먹는지에 대해서 다시 되물었습니다. 일본에서는 새해에 메일소바를 먹는다고 하는데, 소바의 긴 줄이 '장수의 의미' 를 지닌다고 해서 즐겨먹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메밀 알러지가 있는 사람도 있는데, '메밀 알러지로 죽는 사람이 적지 않다.' 는 말도 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메밀의 효능, 일본의메밀소바, 메밀소바, 일본여자,일본유학생, 생로병사의비밀, 한국어학당 사진 #2

메밀의 효능, 일본의메밀소바, 메밀소바, 일본여자,일본유학생, 생로병사의비밀, 한국어학당 사진 #3메밀의 효능, 일본의메밀소바, 메밀소바, 일본여자,일본유학생, 생로병사의비밀, 한국어학당 사진 #4


메밀은 왜 겨울에 먹으면 좋을까?


메밀은 열량이 높아서 겨울철 부족하기 쉬운 칼로리 보충에 좋다고 합니다 메밀의 폴로보노이드 성분은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간에 있는 독소를 제거해주는 기능을 한다고 해서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의 경우에 해독작용을 해서 좋다고 합니다.

메밀은 몸에 활성산소가 형성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노화를 늦춰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젊음을 유지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능 기능을 하기 때문에 젊은 분들의 경우에도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메밀을 체기를 뚫어주고, 위를 튼튼하게 한다고 해서 메밀은 소화기능을 탁월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서 많이 먹었다고 합니다. 옛날부터 오랫동안 전해내려오는 음식의 경우에는 천연재료이기 누구나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한것처럼 알러지가 있는 분들은 조심해야 한다는 점도 동시에 말씀드립니다. 추운 겨울에 건강 유의하시고,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의 추천 View On도 콕! 콕!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