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상식

대사증후군 극복하는 방법

대사증후군이라는 것은 당뇨병, 고지혈증 등 여러가지 성인병이 한꺼번에 찾아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대사증후군"은 몸의 어느 한곳에 이상이 생기면 도미노처럼 순차적으로 퍼져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대사증후군을 노인성 질환이라고 치부해버렸습니다. 즉, 나이가 들면 의례 오는 것이라고 치부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의학의 발전과 기타 식생활 및 운동방법의 개선과 과학화로 얼마든지 극복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근육운동은 젊음을 막지는 못하지만, 더디게 할 수 있는 묘약입니다. 근력운동에 시간을 투자하세요.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서울의 한대학병원에서 조사한 바로는 근육량의 감소도 대사증후군과 밀접하게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전문의들도 입을 모아서 노인들도 근력운동을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몸짱이 되려고요"

"땀흘리게 좋아서요"

"건강을 위해서요"

"다이어트중이라서요"

+

"대사증후군 방지를 위해서요"

뚜렷한 목표와 의식을 가지고 임하라!

대사증후군 사진 #1

운동초보들에게 특히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려고 의욕이 가득한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기에 초보자분들은 잘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운동의 첫걸음에서 어떻게, 누구에게 조언을 받고 운동을 시작하는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 첫걸음에서 제대로 조언받으면 경제성, 효율성을 가지고 제대로 명확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남들이 하면 좋다니까"라는 식의 애매한 답보다는 명확하게 구체적으로 자신의 어떤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 운동을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운동을 시작하면 같이 시작한 사람들보다 빠르게 만족할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자연히 "나이가 들었으니까 근육이 없는게 당연하지!!"라는 생각으로 건강에 대해서 반쯤 포기한듯 식단조절, 운동에 대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합니다. 지금도 많은 대사증후군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은 증언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일찍 운동을 시작할껄"하고 말이죠~

고령화 시대, 당신도 준비해야 합니다.

전문의들도 근육운동을 해야한다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입니다.

근육은 나이에 크게 상관없이 계속해서 발달시킬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마음먹기에 따라서는 70대 노인데 보디빌딩에 나갈 수 있다는 말입니다. 텔레비젼에서 몇번 방영된 적이 있습니다(개인적으로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할아버지셨습니다).

반대로  "쓰지않으면 퇴화한다"는 말도 됩니다. 따라서 계속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그 크기와 부피가 줄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새다리처럼 가늘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자기가 왜 근육운동을 해야만 하는지를를 정확하게 생각하세요. 그리고 짧게 하더라도 내용있는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자칫 "시간낭비"로 흘러갈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무작정 "남들이 하면 좋다니까"라는 식의 애매한 생각보다는 보다 구체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매일 운동하기가 좀...

대사증후군 사진 #2

보통 대한민국의 직장인이라면 매일 2시간씩 운동을 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운동을 내용있게 하려면 어느정도 시간을 확보하고, 휴식시간까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격일로 운동을 하는 것을 권장하는 편입니다.

사람들이 피곤하면 휴식이 필요하듯, 근육도 과부하가 걸리면 찢어지게 되고 휴식기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익일에 휴식을 취하면서 그 근육이 회복되는 시간을 주는 셈입니다.

운동도 사회생활과 적절하게 어우러져야 오래 할 수 있다는 것이 제 지론입니다. 전문선수처럼 매일 운동을 지속하면 금새 지칠 것입니다.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천천히, 또박또박, 하나하나 생각하면서 낙천적으로 생각하시고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제 조언은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입니다.

몇개월 동안 헬스장에 다니셨나요? 그런데 몸에 변화가 없으신가요? 지금 제가 말하는 현상이 바로 자신이라고 생각되시면 운동할 때 집중력이 부족하고, 어영부영 운동하는 습관이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그런 악순환은 일종의 운동매너리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매일 힘든 운동이 반복되기 때문에 제풀에 지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휴식할 때는 푹 쉬고, 운동을 할 때에는 자신의 한계를 매번 넘어서 과부하를 줘야하는데 그것이 부족한 것입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청산하고 제대로된 운동하려면 일단은 전문가의 조언과 보조가 필요합니다. 혼자 운동을 하기에는 조금 의지가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치가 옆에서 포기하지 않도록 조언해주고, 응원해주고, 보조해주면 금새 효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헬스장 코치의 보조를 받거나 파트너를 정해서 운동하는 방법이 극복방안입니다. 또한 건강정보와 지식을 어느정도 숙지하시고 접근하는 목적의식을 갖는 것도 방법입니다.

  Just do it!

대사증후군 사진 #3 80대 보디빌더 할아버지

나이가 들어서, 바빠서, 집안일 때문에 등등의 구차한 변명을 늘어놓을 시간에 빨리 시작하시는 결단력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시작하기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1주일만 지나보시면, 어느새 몸도 적응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몸을 만들어가는 재미가 생기는 것입니다.

무리하게 하는 것보다는 처음에는 시간단위로 끊어서 하다가 몸이 적응되면서, 운동단위로 끊어가는 방식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꾸준히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근면성"이 필요합니다. 이제 젊어서 부리던 호기는 접어두시기를 바랍니다. 한번 잃은 건강은 되돌리기가 어렵습니다. 미리 준비하세요.

건강관리법

건강하게사는방법 - 대사증후군 극복하는 방법

삽겹살 좋아하면 반드시 콜레스테롤의 반격 주의해야하는 진짜이유

방귀 잘 나오는 자세로 알아본 방귀 오래 참으면 건강에 해로운 진짜 이유

내 손톱밑 경악스런 위생상태 식중독균 이기는 방법

'무료' 체지방측정하는곳 건강생활실천센터 직접 방문해서 체지방 측정 체험후기

무릎뼈가 변형 무릎이 자주 아프신 분 보세요

맥북프로 13인치 맥북에어 11인치, 어떤 것을 살까?

초등학생도 따라하는 일곱색깔 파프리카 손질법 & 색깔별 영양정보

겨울철 보양음식 별미 겨울철음식 보양식 뭐가 좋은가

가슴커지는음식 여성 만족 실제 이야기

비타민 B12 보충하기 (사이아노코발아핀. Cyanocobalamin)의 영양급원과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