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상식

다이어트 아침식사 50%인 이유

옛말에 "삼시 세끼만 먹으면 되었지!" 라는 말을 입에 달고 달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가난하고 배고프던 시절에 밥을 세끼 먹는 것만으로도 행복이었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삼시세끼를 먹는 것이 큰 의미가 있던 시절에 비해서 요즘 시대를 생각해보면 정말 가관입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일부러 밥을 굶기도 하고, 사과만 먹기도 하고, 고기만 먹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가장 빠른?결과물을 가져올 수 있는 무조건굶기다이어트를 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거기다가 다이어트도 다이어트지만 바쁜 등교길, 바쁜 출근길로 많은 사람들이 아침밥을 그냥 건너뛰는경우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왜 아침을 먹어야하는지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니까 읽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우리가 저녁식사를 하고 아침식사를 할 때까지 약 12시간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물론, 야식을 안먹는다는 가정하에서요~^^). 체내에서는 혈당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간의 글리코겐이 분해되어 혈액으로 포도당을 공급하지만 아침이 되면 그의 고갈이 된다고 합니다. 이때 장시가의 금식을(fast) 깨는 것(break)이 바로 아침식사(break + fast)입니다. 

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1세 이상 국민 전체에서 아침결식률은 16.7%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청소년층과 20대 성인의 아침결식률이 높아서 각각 23%와 38% 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속적이 홍보와 건강에 대한 관심때문인지 2001년 조사에서는 37%와 45%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저는 아침식사를 먹지 않고 간단하게 먹으면 하루생활의 리듬이 완전히 망가지는 습관의 지경에까지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일년 중에도 아침식사를 거르는 날을 손에 꼽을 정도로 적습니다. 


노펫의 식사 시간표

개인 식사 계획표노펫의 식사에 대한 철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