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상식

라면 너무 자주 먹으면 큰일나겠네 면음식 좋아하시는 분

일반적인 시선에서 보았을 때, 젊은 여성들의 경우에 자기 외모와 얼굴에 많은 신경을 쓴다고 해서 그것이 크게 흠이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각종 성형수술과 홍수처럼 쏟아지는 연예인 다이어트를 따라하는 모습을 보면서도 '그럴 수 있다.'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똑같은 이야기가 대한민국 엄마 '아줌마' 에게 넘어가면 사회적 시선은 조금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많은 가정주부들도 각자 자기의 체중과 외모에 관심이 많아서 다이어트를 한다고 굳게 결심하지만, 매번 맛있는 음식도 아닌 단지 탄수화물이 먹고 싶어서, 가족들이 먹다가 남은 밥을 버리기가 아까워서 먹다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다이어트에 실패하시는 분들에 대한 방송을 보면서 정말 안타까움을 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탄수화물도 일종의 중독이라는 말을 이제 전문의들도 많이 하고 있지만, 그래도 결국에 그것을 극복해서 자기절제를 하는 분들을 많이 보면서 그것이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에 더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오히려 가정주부들의 경우에 더욱 외모에 신경을 쓰고, 자기관리를 하는 것이 '가족건강을 위해서 오히려 좋다.' 고 생각하는 1인으로서 더욱 가정주부들을 위한 건강정보를 많이 쓰려고 합니다.

장경애주부, 면중독, 탄수화물중독, 건강적신호, 건강청신호, 다이어트 사진 #1

'장경애주부 건강식단', 다이어트보다 더 극복하기 어려웠던 것은?


우리가 매일 먹는 식단을 가만히 1주일 식사일지로 써보면 우리가 보통 무엇을 즐겨먹는지, 어떤 음식을 선호하는지, 고칠 점은 없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물론, 1년 내내 식사일지를 쓰라고 하면 귀찮아서라도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주일 또는 1달 정도는 '건강을 위해서 쓴다.' 고 생각하면서 쓰면 못할 것도 없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먹는지?' 또는 '왜? 살이 찌는지?' 등에 대한 문제를 알아보고 싶은데, '자신은 도저히 모른다.' 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한번 식단일지를 써보시라고 권장합니다. 그러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먹었던 과자나 떡과 같은 영양균형에서 필요이상으로 많이 섭취했던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다이어트식단을 계획할 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장경애 주부의 경우에는 워낙에 면종류의 음식을 좋아해서 매일 면을 먹지 않으면 하루도 견디지 못할 정도로 면중독증세를 보이는 모습을 보면서 그동안 먹었을 면의 양을 생각한다면 정말로 심각한 지경이었습니다. 하지만 방송출연을 통해서 그녀 자신이 심각성을 깨닫고 고치려고 노력을 해서 결국에는 건강식단을 챙기는 모습을 보면서 '의지가 대단하다.' 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더 대단했던 것은 면을 조금씩 줄이는 방법이 아니라 마치 담배를 끊듯이 하루아침에 면을 끊는 강한 의지를 보면서 '역시 대한민국 엄마 아줌마의 위대함' 을 봤던 것 같습니다. 이후에 건강식으로 바꾸면서 점점 건강이 호전되는 모습도 보여줘서 많은 분들도 이처럼 '할 수 있다.' 는 용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장경애주부, 면중독, 탄수화물중독, 건강적신호, 건강청신호, 다이어트 사진 #5장경애주부, 면중독, 탄수화물중독, 건강적신호, 건강청신호, 다이어트 사진 #6


'양껏 먹고 운동을 하면 안될까요?'


운동을 하시는 많은 사람들이 하는 착각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이 바로 '운동을 했으니 마음껏 먹어도 된다.' 는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하루에 자신이 운동을 통해서 소모할 수 있는 칼로리는 일반인들의 경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런데 운동을 통해서 소모한 칼로리의 2 ~ 3배 정도되는 인스탄트 식품을 먹고나서 '운동을 열심히 했는데, 살이 빠지지 않는다.' 고 하소연 한다면 문제가 있는 있는 것입니다.

보통 칼로리가 높은 음식의 유혹에서 지는 분들이 합리화하는 말이 바로 '먹고 운동하자.' 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막상 먹고나면 '배불러서 운동은 나중에...' 라고 말합니다. 그렇게 한번두번 쌓이는 것이 결국에는 과도한 칼로리로 이어져서 내장지방이 쌓이고, 각종 당뇨질환, 고도비만 등 건겅상태에 적신호가 켜지는 것입니다.

'음식을 배를 채우기 위해서 먹는다.' 는 생각보다는 맛을 음미하면서 조금 먹고, 양보다는 질을 생각하는 식습관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그것이 당장으 음식을 낭비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결국에 나중에 갈 병원비를 아끼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신다면 '절대로 자신의 배를 남은 음식보관소' 로 생각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장경애주부, 면중독, 탄수화물중독, 건강적신호, 건강청신호, 다이어트 사진 #7


'음식의 유혹에서 항상 져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음식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은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 만큼이나 매우 중요합니다. 그것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에 보통 비만으로 이어지고, 그것은 결국에 각종 관절건강, 당뇨질환, 내장지방 등으로 인해서 중성지방수치가 상승하는 등 다양한 좋지못한 결과를 동반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런 겉잡을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러서야 '내가 왜 그때 먹을 것을 참지 못했지?' 또는 '후회가 막심하다.' 같은 말로 이전의 습관을 후회합니다. 하지만 그때는 다소 늦은 감이 있기 때문에 뒤늦게 열심히 하면 2 ~ 3배의 노력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도 많이 봅니다.

다이어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비밀댓글과 방명록을 통해서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을 봅니다. 대부분 운동을 통해서 미리미리 체중관리를 하는 글보다는 '이제 어떻게 하면 좋아요?' 라는 종류의 댓글이 더 많은 것을 보아도 '예방' 보다는 '후회' 가 더 많은 것을 보면서 안타까운 때도 많이 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늦지 않았으니, 건강을 미리미리 챙기는 노펫의 다이어트 세상 독자여러분이 되셨으면 합니다. 항상 건강하게,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다이어트 유해음식 시리즈


먹으면 절대 다이어트 성공 못하는 음식 리스트 베스트 7

대한민국 수험생에게 가장 하고싶은 다이어트 조언

먹고토하면서 다이어트하는 여자 '경악', '식욕이 멈추지 않는다'

'강예빈 6년전 사진' 다이어트 시작하는 여성들이 경계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매일 마시는 탄산음료 호르몬교란 비만의 진짜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