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과다섭취 부작용 경고

2011. 12. 22. 10:02

헬스장에 다니거나 아니면 다이어트를 하면서 가장 자주 쓰는 말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저탄수화물고단백' 라는 단어일 것입니다. 우리가 매일 먹는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극도로 제한하면서 단백질위주의 식단을 구성해서 먹으면 몸의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이 내장지방으로 가는 것을 제안해서 건강한 몸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데서 시작하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저탄수화물고단백식사' 라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상한선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해서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있어서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에 단백질의 건강한 섭취를 위한 가장 알맞은 단백질섭취량에 대해서 알아가고, 단백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단백질, 제우스, 프로메테우스, 보디빌더, 단백질과도섭취, 단백뇨, 신장결석, 만성피로, 단백질섭취권장량 사진 #1

단백질, 제우스, 프로메테우스, 보디빌더, 단백질과도섭취, 단백뇨, 신장결석, 만성피로, 단백질섭취권장량 사진 #2단백질, 제우스, 프로메테우스, 보디빌더, 단백질과도섭취, 단백뇨, 신장결석, 만성피로, 단백질섭취권장량 사진 #3


고대그리스 시대에 신에게 바칠 재물을 위해서 인간들이 먹는 가장 맛있는 음식을 가져오라는 제우스의 말에 프로메테우스는 황소한마리를 잡아와서 내장과 기름덩이가 든 것과 고기가 들어있는 것으로 나누어서 제우스에게 바쳤고, 제우스는 내장과 기름덩이가 든 주머니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단백질의 어원을 따라가보면, protein 은 proteios 라는 "가장 중요한" 이란 뜻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단백질이 가지는 가치는 그만큼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과다섭취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


이렇게 우리 머리카락, 근육 등 없어서는 안되는 필요한 단백질은 우리 머리 속에서 '꼭 먹어야 하는 것' 이라는 생각이 박혀서 그런지 단백질에 있어서 만큼은 관대한 것 같습니다. 물론, 맛에서 가장 으뜸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육식에 대해서 거부감없이 먹는 것도 있겠지만,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우리 몸에서 요구하는 그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탈이 나게 되는 법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 부분에 대해서는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서 다소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운동을 새로 시작하는 분들이 운동보다 더 먼저 챙기는 것이 바로 '단백질보충제' 인데, 그것 말고도 닭가슴살, 기타 필요 이상의 단백질섭취가 건강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에 대해서 많은 전문가들이 경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제우스, 프로메테우스, 보디빌더, 단백질과도섭취, 단백뇨, 신장결석, 만성피로, 단백질섭취권장량 사진 #4

단백질, 제우스, 프로메테우스, 보디빌더, 단백질과도섭취, 단백뇨, 신장결석, 만성피로, 단백질섭취권장량 사진 #5단백질, 제우스, 프로메테우스, 보디빌더, 단백질과도섭취, 단백뇨, 신장결석, 만성피로, 단백질섭취권장량 사진 #6


단백질 '과다섭취' 에 대해서 경계해야 되겠네요...


글을 읽으면서 오해할 수 있을 소지가 있는 것 같아서 미리 말씀드리지만, '단백질을 무조건 섭취하지 마세요.' 라는 말을 하는 것이 절대로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우리 몸에서 단백질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는 것도 건강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 과하지도 덜하지도 않은 적정량에 대한 개념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가끔 헬스를 새로 시작했다면서 그러니 단백질을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고 하면서 운동을 제대로 소화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필요이상의 '단백질과다섭취' 만 열심히 실천하는 사례를 빈번히 보게 됩니다. 이런 단백질과다섭취는 단백뇨, 만성피로, 우울증, 신장결석 등 다양한 부작용을 수반하기 때문에 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이 단지 '운동을 많이 했기 때문이다.' 라고 오해하기 쉽기 때문에 더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평소보다 운동을 더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단백질섭취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병을 더 키울 수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단백질, 제우스, 프로메테우스, 보디빌더, 단백질과도섭취, 단백뇨, 신장결석, 만성피로, 단백질섭취권장량 사진 #7

단백질, 제우스, 프로메테우스, 보디빌더, 단백질과도섭취, 단백뇨, 신장결석, 만성피로, 단백질섭취권장량 사진 #8단백질, 제우스, 프로메테우스, 보디빌더, 단백질과도섭취, 단백뇨, 신장결석, 만성피로, 단백질섭취권장량 사진 #9


현대인의 정상적인 식사패턴 '단백질이 부족한 식단 절대 아닙니다.'


단백질에 관한 많은 전문의 또는 영양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과 내용을 모두 종합해서 보았을 때에 우리가 현대식습관에서 단백질섭취에 대해서 특별히 더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아도 일상생활에서 먹는 단백질섭취량은 정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을 정도의 수치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는 단백질의 보급은 단지 닭고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면서 자주 먹는 현미밥, 시래기, 미나리에도 식물성 단백질은 많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특별히 전문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닌 이상 유별나게 단백질에 대해서 과도하게 집착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입니다.

하지만 더 확실하게 단백질에 대한 정량섭취의 개념을 더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섭취에 대한 1일 권장량 55g + 약간량을 운동을 실시하면서 그날의 운동량에 따라서 또는 몸의 컨디션상태에 따라서 적절하게 분배해서 1회 다량의 섭취를 하는 것보다는 매끼니따마다 소량다회 섭취하는 것을 기본으로 해서 단백질섭취를 실시해 나가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귀찮다고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에게 맞는 양을 찾았을 때에는 자신이 그 양을 알기 때문에 별도의 절차가 필요없이 손쉽게 섭취가 가능한 단계에 오를 수 있습니다. 모든 일은 처음이 어렵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져서 수월하게 식단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건강한 식단으로 행복한 인생의 기본은 건강을 지킬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의 추천 View On도 콕! 콕!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feedburner
nofat.co.kr Naver opencast subscriber
nofat.co.kr share-link-rule
Naver connect Daum View

노펫 다이어트 상식 , , , , , , , ,

  1. 역시 뭐든지 적당한 게 좋은 것 같습니다.^^

  2. 그러고보니 제가 아는 친구가 운동하면서 콩 익힌거? 엄청 먹고 또 단백질 가루로 된거 약도 먹고 그러던데.. 물론 그만큼 운동도 엄청 하는듯했지만 (아침 점심만 먹고 저녁은 그르고 운동만 하더라구요)

    어쨋든 너무 과하면 않좋은거죠. 그때 봤던거에 근육에 구멍도 생기고 그런다고 하셨던거같은데.. 어쨋든 과하면 무서워요.

  3. Blog Icon
    asas

    일반인들은 그냥 식단만 먹되,
    전문 보디빌더 또는 근육량을 늘리고자 한다면
    본인체중 * 2 ex) 100kg * 2 = 200g
    또는 *2.5 250g 정도가 무난합니다.

    보통 전문빌더들은 단백질 일일 500g에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주사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근육량 증대가 목적이라면 그냥 일반식 또는
    윗글처럼 일일 50g섭취시 죽을때까지 운동을 하여도
    근육량 증대효과를 보지 못한답니다~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