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상식

무릎뼈가 변형 무릎이 자주 아프신 분 보세요

'운동을 할 수 있다는 것' 또는 '야외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 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그냥 지나치고 있습니다.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가지고 많은 활동을 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만나는 일이 얼마나 축복받은 일인지에 대해서 다시한번 감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중년여성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이 바로 '퇴행성관절염' 이라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당연스럽게 '나이가 들면 나타나는 증상이 아닌가?' 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제 하이힐을 신는 여성이나 쭈그려서 작업하는 일이 많은 분, 오래 서서 일하는 분들의 경우에도 예외가 될 수 없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무릎건강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무릎을 제대로 가동할 수 없다는 것은 단순하게 생각하면 움직일 수 없다는 정도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거동이 불편하면 사회의 모든 활동, 운동, 산책 등등 모든 것들이 모두 막혀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우울증, 운동부족, 비만, 관절염의 악화 등의 악순환으로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해서 상황은 악화됩니다. 따라서 이런 것들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많은 분들이 어떻게 하면 무릎건강과 마모를 최소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서 같이 생각해보는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관절염, 중년여성관절염, 가사노동, 무릎건강, 무릎통증, 무릎관절, 슬개골, 대퇴골, 경골, 연골, 연골연화증, 관절염사진 #1

관절염, 중년여성관절염, 가사노동, 무릎건강, 무릎통증, 무릎관절, 슬개골, 대퇴골, 경골, 연골, 연골연화증, 관절염사진 #2관절염, 중년여성관절염, 가사노동, 무릎건강, 무릎통증, 무릎관절, 슬개골, 대퇴골, 경골, 연골, 연골연화증, 관절염사진 #3


'무릎뼈가 변형된다?', 무릎이 아프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가까운 공원에 나가면 많은 분들이 걷기운동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새벽에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많고, 저녁에 퇴근을 하시고 나오셔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봅니다. 하지만 자세히 관찰을 해보면 적지않은 수가 바로 중년여성들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바쁜 가사노동과 직장일을 하시다보니 건강에 대한 적신호를 직감하시고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미리미리 건강을 챙기려는 마음에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러한 운동을 통해서 '누구나 미리미리 관절건강을 지킬 수 있다.' 는 것이고 더 늦기 전에 많은 분들이 관절건강에 대해서 챙기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관절건강의 경우에는 '곧 괜찮아지겠지...' 라는 생각으로 5 ~ 10년을 방치하는 경우가 적지않으므로 더욱 그 위험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번 때를 놓치면 수술이 불가피한 관절을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은 아닌가?.' 우려가 되기도 합니다.

관절염, 중년여성관절염, 가사노동, 무릎건강, 무릎통증, 무릎관절, 슬개골, 대퇴골, 경골, 연골, 연골연화증, 관절염사진 #4

관절염, 중년여성관절염, 가사노동, 무릎건강, 무릎통증, 무릎관절, 슬개골, 대퇴골, 경골, 연골, 연골연화증, 관절염사진 #5관절염, 중년여성관절염, 가사노동, 무릎건강, 무릎통증, 무릎관절, 슬개골, 대퇴골, 경골, 연골, 연골연화증, 관절염사진 #6


'관절염은 일부 노인에게서만 오는 것이 아닌가요?'


무릎의 연골은 3 ~ 5mm 밖에 하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뼈에서 생성하는 연골이 매번 신체활동을 통해서 소모되는 양을 앞서지 못하면 점점 마모가 일어나서 나중에는 뼈와 뼈가 만나서 심각한 통증과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심각성을 아셔야할 것 같습니다.

특히, 막중한 가사노동을 하시는 분들처럼 오래 서있거나, 쭈그려서 작업을 하시는 일이 많은 분들의 경우에는 평소의 하중에 3 ~ 7배까지 하중이 무릎에 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남성들에 비해서 더 쉽게 관절염이 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여성들의 경우에는 신체구조상 남성들과는 다르게 골반이 넓어서 더 큰 하중을 무릎이 받으므로 더 조심해야 함에도 부족한 운동, 건강에 대한 소흘함, 비만, 출산 등이 겹치면서 그 심각성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요즘에는 하이힐을 즐기는 여성들의 경우에도 젊은 나이에 관절염이 오는 경우도 많이 있으므로 관절건강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잡으시고, 평소에 관리하셨으면 합니다.
 

요즘에는 편리해진 도시생활 덕분에 운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여성들의 경우에 더더욱 줄어서 이제는 집에서 나오면 엘레베이터, 자동차, 직장도착, 엘레베이터, 사무실로 이어지는 동안에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는 극도로 제한되어서 점점 근육량은 줄어들어서 무릎을 지지해주는 근육도 약해져서 더더욱 관절염에 대한 위험성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관절염, 중년여성관절염, 가사노동, 무릎건강, 무릎통증, 무릎관절, 슬개골, 대퇴골, 경골, 연골, 연골연화증, 관절염사진 #7

관절염, 중년여성관절염, 가사노동, 무릎건강, 무릎통증, 무릎관절, 슬개골, 대퇴골, 경골, 연골, 연골연화증, 관절염사진 #8관절염, 중년여성관절염, 가사노동, 무릎건강, 무릎통증, 무릎관절, 슬개골, 대퇴골, 경골, 연골, 연골연화증, 관절염사진 #9


'비만과 관절염', 관계가 있을까요?


다이어트를 생각하시는 여성분들을 보면 대부분 '체중감량' 에 대해서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부분의 체중감량만 성공을 하게 되면 운동은 뒷전으로 하고 다시 예전의 생활로 돌아가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그리고 다시 살이 찌면 다이어트를 재개하는 순환이 반복되는 경우를 봅니다. 하지만 노펫의 다이어트 세상에서 생각하는 다이어트는 '건강한' 다이어트로 평생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다이어트입니다.

이런 '평생' 다이어트의 개념은 비단 체중감량에 대한 것 뿐만 아니라 근력향상, 근육량증강, 신체의 밸런스를 고려한 운동을 추천합니다. 따라서 꾸준하게 계속 무리없이 운동을 하게 되면 결국에는 질병, 디스크, 관절염같은 것에서 생기는 고통까지도 극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결과물에 대한 지나친 집착보다는 '평생' 다이어트를 한다는 생각으로 조금씩 운동량을 늘려가면서 무리없이 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체중을 정상범위로 유지하고, 원활한 신진대사가 되도록 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그렇게 되면 비만으로 인한 관절의 무리를 최소화시킬 수 있고,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결국에는 관절염에 대한 우려뿐만 아니라 다른 운동부족이나 식사불균형에서 생기는 각종 질환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좋은 건강정보를 노펫의 다이어트 세상에서 얻어가시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근력운동 시리즈

허벅지살 해결하는 정확한 스쿼트 운동방법

탱크탑 뒤태를 예쁘게 만드는 복근운동과 같이하면 좋은 운동

운동을 재밌게 만들어주는 늘어지는 팔뚝살빼는운동

운동은 오래했는데 뱃살은 그대로인 진짜 이유있었네

좋은느낌 유지하는 건강한 다이어트 운동이란?

예부신부 결혼전 최대고민 러브핸들 빼는방법, 1달 체험기

명품 아줌마복근 끝판왕 조은숙, 복근만드는 비법공개

시스타 다솜 남모르게 했던 다이어트, 봉인풀린 매력의 원동력

집에서할 수 있는 헬스 운동기구 활용도 떨어지는 이유있었네